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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車, 내년 美시장 고비" W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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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진오 기자] 올해 미국 시장에서 강자로 급부상한 현대자동차가 내년에는 도전에 직면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4일(현지시각)보도했다.

WSJ은 현대차가 올해 몇몇 일회성 혜택 덕에 11월까지 미국에서 작년보다 6.2% 증가한 40만1276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반면 올해 11월까지 미국에서 전체 자동차 판매대수는 지난해보다 24%나 줄었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4.3%로 1년 전보다 1.2%포인트 상승했다.
WSJ은 그러나 제너럴모터스(GM)와 크라이슬러의 파산보호 신청은 이들 많은 고객을 현대차를 포함한 다른 자동차업체로 눈길을 돌리게 했지만 이제 GM과 크라이슬러는 안정을 찾았으며 내년에는 잃었던 점유율을 만회하려 적극 나설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WSJ은 중고차 현금보상제가 종료되고 경기하강도 완화되는 것으로 보여 현대차가 올해 같은 급성장세와 시장 점유율 상승을 지속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WSJ는 현대차가 직면한 도전 과제 중 하나로 일본 등 다른 아시아 경쟁업체들에 뒤떨어지는 중고차 가치를 들었다.
오토모티브 리스 가이드에 따르면 2010년형 현대차의 3년 뒤 중고차 가치는 43.2%에 그쳐 혼다의 52.3%, 닛산의 49.5%, 도요타의 49.4%에 못미친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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