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사람들]이중재 법무법인 정률 변호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회시선 두려워 않는 모나지 않은 변호사
10년 축구생활 접고 변호사에 도전
스포츠정신 자신 독려 3전4기만에 합격
"법은 답이 없어서 좋아요" 꿈많은 청년


[아시아경제 이승국 기자] "새로운 인생을 산다는 것은 참 힘들지만 극복할 수는 있다. 그러나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 이것이 가장 무서운 것이다"

10년 동안 축구선수로 살다 변호사가 된 이중재(사진) 법무법인 정률 변호사는 14일 그의 드라마 같은 인생을 이렇게 표현했다.
이 변호사는 "축구가 너무 좋아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시절까지 축구공을 안고 살아오다, 꿈을 바꿔 변호사가 되기까지 과정은 쉽지 않았다"면서 "그러나 내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찾은 것이 가장 큰 성과였다"고 입을 열었다.

이 변호사가 축구화를 신은 것은 약 15년 전 강화도에 있는 길상초등학교 분교 3학년 때였다.

공부보다는 축구를 좋아했던 그는 수업과 수업 사이 쉬는 시간 마다 운동장에서 축구를 했다. 담임선생님도 본교로 가서 축구 할 것을 제안했고, 본교 축구부에 영입돼 축구선수 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고등학교 1학년 때 팀내 자체 경기에서 발목뼈가 13조각으로 부서지는 부상으로 1년을 쉬어야 했다. 13개의 핀으로 뼈를 고정시킨 의사가 축구를 하다가 다친 게 아니라 쇠파이프에 맞은 것 아니냐고 의심할 정도로 상태는 심각했다.

다른 선수들 앞에서 시범조교 역할을 하며 '코치 아들'이란 별명을 얻었던 그에게는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그는 1년 후 축구부로 복귀, 두 차례 전국대회 우승, 한 차례 경기도 대회 우승을 이끌면서 1994년 홍익대 축구 특기생으로 입학했다.

그러나 고등학교 때 다쳤던 왼쪽 발목을 다시 치면서 운동에 대한 회의감에 깊이 빠져들었다.

이 변호사는 "내 이름은 고 3때 처음으로, 굿모닝(Good morning)은 대학 1학년 때 처음 영어로 써봤다"면서 "부상 후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점차 커졌다"고 털어놨다.

이 변호사는 "고등학교 때까지는 만나는 사람들이 축구를 하는 사람들이어서 축구만 잘하면 인정을 받았다"면서 "그러나 대학에 들어가 보니 그게 아니었다. 여러 사람들을 만나다 보니 현재 나의 수준과 실력을 알 수 있었고 세상이 넓어졌다"고 소회했다.

그는 축구화를 신은 지 약 10년 만인 1994년 축구에 대한 꿈을 접고, 입대했다.

이 변호사는 "1997년 전역, 1998년 복학 후 1999년 4월 우연찮게 공인중개사 시험을 봐 합격했다"면서 "시험과목 중 민법이 상당히 재미있어 7월에는 법이 적성에 맞는 지 확인해 보기 위해 법무사 시험을 치렀는데 수석합격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의 마음을 사로잡은 건 서점에 진열돼 있던 사법시험 가이드 책이었다. 합격 수기, 시험 과목 등이 자세히 기록된 책을 보던 그는 3일 만에 홍익대를 자퇴하고, 2000년 방송대 법학과에 입학하면서 바로 신림동 고시원에 살림을 차렸다.

그렇다고 한 술에 배부를 리 만무했다. 그는 "2001년부터 2003년까지는 모두 1차 시험에서 불합격했다"면서 "특히 법무사 시험을 함께 공부했던 동료들이 사시에 합격할 때는 정말 힘이 쭉 빠져 포기하고 싶었지만 '지금 그만두면 앞으로 사법시험을 볼 기회는 두 번 다시 없다'는 어머니의 격려로 다시 한 번 이를 악물었다"고 전했다.

결국 그는 3전4기만인 2004년 시험에서 합격을 했고, 아버지는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다.

이 변호사는 "다람쥐 쳇바퀴 같은 생활이 너무 힘들었었다. 함께 공부하는 사람들 외에는 내가 어떻게 사는지 모른다. 합격ㆍ불합격이라는 결과만 본다"면서 "무엇보다 축구를 그만두면서 '다시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겠다'던 나 자신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어서 기뻤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실 변호사는 생각보다 어려운 게 더 많다"면서도 "가장 큰 매력은 시간 활용이 자유롭다는 것이다. 또 법은 답이 없어서 좋다. 그래서 상대와 치열한 토론도 가능한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가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5년여의 고시공부 과정을 이겨낼 수 있었던 것은 어머니의 격려는 물론, 군대와 '한결'이라는 고시생 축구팀도 한 몫 했다.

이 변호사는 "군대에서 서울대ㆍ연세대생 등 쟁쟁한 친구들과 생활하면서 '나도 지진 않겠다'는 인생의 자신감을 얻었다"면서 "한결 동료들이 일깨워 준 현재 내 수준과 공부법도 너무 큰 도움이 됐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없는 것이 가장 무서운 것임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의 축구사랑도 여전하다.

그는 "지금도 서울지방변호사회 축구팀인 '서로' 축구단에 가입해 매주 토요일 축구를 하고 있다. 1남 1녀의 자녀를 두고 있는데 아내는 아들에게는 축구를 가르쳐 주라고 할 정도"라며 웃었다.

그는 "사회의 시선이나 이목을 무서워하는 기득권형 변호사가 되기보다는 둥근 축구공처럼 모나지 않은 변호사가 되고 싶다"면서 "앞으로의 변호사 생활을 통해서도 내가 그리고 있는 변호사의 모습을 갖추고, 지켜나가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변호사는 2007년 3월 서울 서초동에 처음 개업했다가, 같은 해 12월 고향인 강화에 이웃한 김포로 이전한 후 2005년부터는 정률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중재 변호사 프로필>
▲1994년 통진종고 졸업
▲1999년 홍익대 건축학과 2년 자퇴
▲2000년 방송통신대 법학과 입학
▲2004년 사법시험합격
▲2009년~현재 법무법인 정률 파트너 변호사
▲2009년 대한축구협회 고문 변호사 및 사회공헌위원회 위원

이승국 기자 inkle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