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녹십자 "신종플루 백신, 민간 유통시 추가 이익 기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국가 비축용으로 쓰려던 국산 신종플루 백신 중 일부를 민간시장에 유통시키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23일 녹십자에 따르면, 회사 측은 정부 납품용으로 생산 중인 2000만 도즈의 면역증강제 함유 신종플루 백신 중 일부를 민간 병의원에 판매하는 방안을 놓고 논의를 진행 중이다.
민간 유통 물량은 지금 진행하고 있는 임상시험 결과에 따라 달라진다. 임상시험에서 1회 접종으로 결정 날 경우 녹십자가 정부에 납품해야 할 물량은 약 500만 도즈, 2회 접종은 약 1000만 도즈다. 즉 1000∼1500만 도즈가 민간시장에 풀릴 수 있다는 의미다.

현재로선 접종 횟수를 가늠하기 어렵다. 다만 면역증강제 백신은 일반백신의 1/4 용량으로 쪼개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2회 접종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상황 변화에 대해 녹십자 측은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 놓고 있다"는 입장이다.
정부 납품가보다 민간시장 공급가가 훨씬 비싸고, 시장에서 물량이 모두 소비될 것이 확실하므로 회사 입장에선 민간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분위기다. 일반적인 계절독감의 경우, 민간 공급가는 정부 납품가의 1.5배 수준이다.

하지만 녹십자 뜻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녹십자와 면역증강제 공급 계약을 체결한 스위스 노바티스社가 단가를 싸게 주는 대신 '정부 납품'에만 사용할 것을 조건으로 걸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 조건을 바꾸려면 가격을 국제시세에 맞춰 주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 시세는 약 1만 원이며, 애초 정해진 '낮은 가격'이 얼마인지는 공개된 바 없다.

녹십자 관계자는 "국내 유통이냐 수출이냐 정부 납품이냐 모든 가능성이 논의되고 있다"며 "다만 애초 정부 납품을 위한 백신이었던 만큼, 정부가 구매 여부를 신속히 결정해 주는 일만 남았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1716만 명에게 백신을 놓기로 했지만, 접종 대상자가 향후 추가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얼마나 추가할 지 여부를 빨리 결정해 달라는 요구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