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구촌 숙제 사막화 현상 우리기술로 해법 찾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총회 2011년 10월 창원서 산림청, 경남도 공동 개최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이슈 & 피플]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총회 유치한 이상길 산림청 차장

“산림녹화기술, 노하우 알려 새 개발패러다임으로 녹색성장개념 확산”
행사준비 위해 곧 실무추진단 발족, 예산확보 등 구체적인 작업 나서
이상길 산림청 차장(51)은 최근 추석연휴를 집에서 보내지 못했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9월21일~10월2일)에서 열린 제9차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총회 참석차 현지에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명절을 가족과 함께 하질 못했지만 뭔가 ‘큰 것’을 해냈다는 뿌듯함으로 스스로를 달랬다. ‘2011년 제10차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총회를 우리나라로 끌고 오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이다.

김태호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외교통상부, 산림청, 경남도 관계공무원과 자문단(5명) 등 14명의 총책임자(수석대표)로 총회유치에 온힘을 쏟은 결과다.
경동고, 서울대, 미국 일리노이주립대 대학원을 나와 행정고시(24회)에 합격해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식량·축산분야에서 일 해오면서 쌓은 해외출장경험도 도움이 됐다.

지난 5일 오후 귀국한 이 차장은 여독도 풀리기 전에 이튿날 정부대전청사 집무실로 나와 업무를 챙겼다.

“2011년 10월 산림청과 경남도가 공동으로 여는 총회엔燁개 회원국 각료급 등 2000여명이 참석한다. 회원국 정부대표, 관련전문가, UN, 국제기구, NGO(비정부기구) 관계자들이 사막화와 이에 따른 빈곤문제 공동대응책을 지역적·국제적 차원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2년마다 열리는 총회는 유럽에서 4회, 아프리카에서 2회, 남미에서 3회가 열렸으나 아시아지역에선 우리나라가 처음이다.”

그는 총회유치에 담긴 의미를 설명했다. 총회로 얻는 이익도 적잖다는 견해다.

국제적 위상 높이기는 물론 ‘녹색성장’ 국가브랜드의 국제화, 관광소득, 사막화를 이슈로 한 선진국들의 지원 유도, 산림환경외교 활성화 등 찾으면 많다고 했다.

UNCCD는 기후변화협약, 생물다양성협약과 함께 유엔 3대 환경협약 중 하나로 국제적으로 의미 있는 지구촌사람들의 만남이기도 하다.

사막화 피해국의 빈곤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1994년에 닻을 올렸고 우리나라는 1999년에 가입했다.

이 차장은 “기후변화에 따른 사막화 및 빈곤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지구촌차원의 공동대응을 위한 10개년 전략계획을 세워 행동으로 옮기는 중”이라면서 “산림청은 동북아에서의 황사 및 사막화방지 공동대책마련을 위해 2007년 중국, 몽골, UNCCD와 동북아산림네트워크를 갖췄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 내몽고지역 사막화방지조림사업 ▲몽골 그린벨트조성사업 ▲미얀마 중부 건조지역 산림녹화사업 등 실질적인 사막화방지사업들을 펼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지에서 우리나라의 사막화방지활동 홍보부스 설치, 부대행사 개최, 주요국 수석대표 면담 등 차기총회 유치 홍보활동을 적극 벌여 차기총회를 끌어들이게 됐다”고 말했다. 여기엔 중국 대사를 지낸 권병현 ‘미래 숲’ 대표도 한몫 거들었다.

이 차장은 “차기총회는 아시아지역 황사 및 사막화문제를 지구촌이 함께 풀어야하는 국제적 이슈”라며 “우리의 산림녹화기술과 노하우를 알려 새 개발패러다임으로 녹색성장개념을 확산하는 자리로 만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경남 창원에서 열릴 행사준비를 위해 곧 실무추진단 발족, 예산확보 등 구체적인 작업에 들어간다.

산림청은 기획, 의제설정, 진행 등을 맡고 실무행사준비는 경남도가 한다. 그런 과정에서 행정안전부, 외교통상부 등 관계부처의 협조와 의견조율도 거쳐 시너지효과를 최대한 올릴 예정이다.

이 차장은 “총회준비와 더불어 산림바이오매스 이용을 활성화하는 ‘산림탄소순환마을 조성’과 내년 말 닻을 올릴 아시아산림협력기구 결성에도 정광수 산림청장을 도우며 적극 뛸 계획”이라고 다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