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차동민 카드' 사용 배경 살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차동민 수원지검장, 대검 차장 승진 임명
검찰총장 인선 때까지 지휘부 공백 최소화
차 차장 임명으로 다시 주목받는 수원지검


지휘부 공백 사태로 흔들리던 검찰에 '구원투수'가 전격 투입됐다. 천성관(51·사법연수원 12기) 전 검찰총장 후보자의 사퇴로 빚어진 내부 혼란이 이번 인사로 인해 가라앉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법무부(장관 김경한)는 20일자로 차동민(50·연수원 13기·사진) 수원지검장을 대검찰청 차장검사(고검장급)로 승진 임명했다. 법무부가 검찰총장 또는 내정자와 협의를 거치지 않은 채 검찰 고위 간부를 임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천 전 후보자가 지난 14일 퇴임한 이후 한명관(50·연수원 15기) 대검 기획조정부장이 총장 직무대행을 맡았으나, 대검에서조차 기수가 낮은 한 기조부장이 검찰 조직 전체를 이끌어가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는 평이었다.

이에 따라 현직 검사 가운데 가장 기수가 높은 연수원 13기에서 차기 총장이 임명될 때까지 위기의 조직을 추스리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풀이된다. 아울러 지휘부 공백을 최소화하고 차기 총장 인선까지 시간을 벌기 위한 인사라는 분석이다.
검찰은 지금까지 지휘부의 판단이 필요한 특수수사와 공안사건의 처리에 차질을 빚어왔다. 또한 천 전 후보자가 개인비리 의혹과 도덕성 논란으로 인사청문회의 벽을 넘지 못하고 중도 하차함에 따라 차기 총장 후보자의 검증 절차가 길어져 인선까지 최소 한 달 이상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차 차장은 검찰 내 대표적 '특수통' 검사로 손꼽힌다. 검사장 진급 이후에는 기획 분야에서도 능력을 인정 받았다. 또한 평소 대인관계도 좋아 검찰의 대(對)언론 창구인 대검 공보담당관을 역임했다.

차 차장은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장과 3부장을 연거푸 맡았고, 특수2부장 재직 시 '최규선 게이트' 사건을 수사하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 홍걸씨를 구속기소한 바 있다.

이밖에 대검 수사기획관을 역임하는 등 특수수사의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검사장 진급 이후에는 대검 기조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을 역임하는 등 조직과 인사 분야에서도 능력을 발휘했다.

한편 차 차장이 총장 직무대행으로 승진 임명됨에 따라 차 차장의 이전 근무지였던 수원지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수원지검은 지금까지 '검사장의 무덤'이라고 불릴 만큼 기피 근무처로 인식됐으나, 천 전 후보자와 차 차장이 이곳을 거쳐 영전함에 따라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김진우 기자 bongo79@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