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책 발표때마다 포털에 '정책Q&A'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는 12월부터 정부 모든 부처가 신규 정책을 발표할 때마다 실시간으로 민간포털인 '다음(Daum)'과 '네이트(Nate)'에 '정책 Q&A'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시작된다.

정부 민원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실제 민원처리 사례들을 검색해볼 수 있는 민원검색 서비스도 오는 9월 시행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정부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 오는 3일 다음커뮤니케이션, SK커뮤니케이션즈와 업무제휴를 한다고 2일 밝혔다.

그동안 각 부처의 주요정책이 국민 각자에게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서로 다른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정부 정책이나 각종 혜택이 어떻게 달리 적용되는지를 알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12월부터 정부 각 부처에서 기존에 시행된 주요정책이나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사항을 문답 형태로 일괄 취합해 다음과 네이트에서 네티즌들이 쉽게 검색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 새 정책이 나올 때마다 담당부처가 구체적인 내용과 적용사례를 '정책 Q&A'로 만들어 정부민원 온라인 접수창구인 국민신문고 시스템(www.epeople.go.kr)에 등록하면 자동으로 다음과 네이트에서 검색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도 만든다.

궁금증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을 경우에는 전화를 통해 직접 정책을 입안한 해당부서나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110콜센터 등으로 전화문의를 통해 즉석에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밖에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에 접수되는 연간 65만여건의 민원 중 자주 신청되는 민원사례를 선별해 9월부터 다음과 네이트에 제공하기로 했다.

현재는 국민신문고 사이트내에서만 자신의 민원내용과 유사한 민원처리 사례를 볼 수 있다.

국민권익위는 이를 위해 국민신문고와 다음·네이트를 연계하는 시스템을 10월까지 구축 완료하는 한편 다른 인터넷 포털로도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반복 발생되는 민원 정보를 민간포털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민원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의 불편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국민신문고의 국민제안과 정책토론으로 유도해 국민소통을 더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국내이슈

  •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해외이슈

  •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