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동,소공동 통합 무산될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민과 구 의원들 강력 반발, 2월 의회에 제출된 통합 위한 조례 개정안 낮잠

서울 중구 중심지인 명동과 소공동 통합이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8일 중구청(구청장 정동일)에 따르면 소공동을 명동에 흡수시키는 조례 개정안이 지난 2월 중구 의회에 제출됐으나 구의원과 주민의 반발로 처리되지 못한 채 상임위원회에 계류돼 있다.

특히 행정동이 통폐합되면 동사무소 출입이 불편해지고 소공동이 서울 중심지란 자부심이 훼손된다는 이유로 소공동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어 쉽지 않아 보인다.
 
소공동 동사무소를 이용하는 민원인이 많은 점도 걸림돌이다. 기업 사무실이 많은 북창동에 동사무소가 있어 점심때면 주민등록 등본 등을 떼려는 직장인들이 몰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구는 주민 반발에도 두 동 통폐합을 추진한 것은 행정 효율화를 위한 서울시 시책에 부응하기 위해서였다.
 
명동과 소공동은 전국에서 공시지가가 가장 비싼 곳이 포함된 '쇼핑 1번지'로 유동인구는 엄청나지만 주민등록이 된 거주자는 소공동 1000여명, 명동 1600여명으로 중구 산하 다른 동의 10∼20%에 불과하다.

중구 자치행정과 k 팀장은 "구 의원들을 설득하고 있지만 반려도 않고 심의도 않고 있다"면서 "두 동간 통합작업이 사실상 쉽지 않다"고 애로를 토로했다.

한편 중구에는 15개 동이 있으나 구 의원은 9명으로 구의원수가 작은데다 또 다시 소공동 명동이 통합될 경우 구의원 숫자가 줄어들 것으로 보여 의회가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