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2월 임시국회 앞두고 본격 '담금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 분열 접고 전격전 주문 VS 민주, 장내외투쟁 연계

여야가 2월 임시국회 쟁점법안을 두고 신발끈을 고쳐매고 있다.

'용산참사'책임론을 두고 지도부 분열로 우왕좌왕하던 한나라당은 신속한 처리를 강조하면서 분위기를 다잡고 있다.

30일 진행된 확대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용산정국에 대해서는 야당의 거리투쟁을 비판했을 뿐, 별다른 논평없이 상임위의 법안 심사를 무게중심을 뒀다.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방해해도 상임위 위원장과 간사가 주도적으로 국회에 계류중인 모든 법안을 상정해야 한다" 면서 "소위에 넘겨 신속하게 처리 해 달라" 고 주문했다.

박희태 대표도 "각 상임위는 임시국회 개회와 동시에 곧바로 상대 당과 대화를 시작해 담판을 짓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면서 "밑에서부터 위로 올라간다는 생각으로 주도적으로 임해 달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번 국회를 '용산 국회'임을 확인하고 인사청문회등 상임위별로 책임을 추궁하고, 시민단체와의 연계를 통해 장외투쟁도 병행하면서 법안 저지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정세균 대표는 용산 참사와 관련 "책임지겠다고 하는 자도 없고 사과 한 마디 하는 자가 없다”면서 "대통령이 사과해야 하는데, 아무말도 하지 않고 있다, 이런 후안무치한 정권이 어디 있느냐" 고 비난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도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또 다시 국회를 부끄러운 청부입법전쟁터로 만들려는 시도에 맞서야 한다" 고 상임위별 대응마련을 주문했다.

조정식 대변인은 내달 1일 시민단체와 연계하는 규탄대회와 관련 " 87년 6월 국민항쟁 이후 20년만에 정당과 시민사회가 공동주최하는 대국민집회로, 공동주최자인 민주당은 이번 국민대회에 총력적으로 임할 것이다" 고 강조했다.

양혁진 기자 yhj@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