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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코퍼레이션, 알토스벤처스로부터 40억 시리즈A 투자 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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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토스벤처스는 25일 "피아이코퍼레이션(피아이)이 알토스벤처스로부터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첫 외부 투자 유치로 알토스벤처스가 단독 참여했으며, 금액은 약 40억원 수준이다.


피아이는 400만팔로워를 보유한 1세대 인플루언서 출신 손성수 대표가 2021년 7월 설립한 뉴미디어 엔터테인먼트다. 현재 100여명의 숏폼 크리에이터와 300여명의 라이브 크리에이터와 독점 계약을 맺고 있다.

대표 인플루언서로는 유빈 Kelly(700만명), 김혜민Hyemin(700만명), 지또먹Ddo Muk(200만명), 칠릿ChillLit(150만명), 정리아lea(500만명)가 있다. 이들의 틱톡,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의 팔로워를 모두 합치면 약 2억명 이상이다.

아이코퍼레이션, 알토스벤처스로부터 40억 시리즈A 투자 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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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사업은 크리에이터 자체 육성 시스템이다. 팔로워가 적거나 아직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시작하지 않은 인재를 발굴해 이들의 매력과 관심사에 따라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위한 숏폼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또한 자체 시스템을 통해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높고 인지도가 낮은 신진 크리에이터들을 100만팔로워 이상의 메가 셀럽으로 육성해 가시성을 빠르게 높인다. 지난해 11월부터는 틱톡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영역을 확장해 약 100여명의 스트리머를 육성하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 라이브 매출 1위 크리에이터를 포함한 상위 10명 중 6명이 피아이 소속이다.


피아이는 크리에이터의 노출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브랜드와 캠페인을 펼친다. 대표적으로 디올과 캘빈 클라인, 나이키, 반스, MLB, 삼성전자, 아모레퍼시픽, 롯데칠성 등이 주요 고객사로 함께했다. 음원 마케팅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브루노 마스의 ‘Young, Wild and Free’, 화사의 ‘I love my body’등 150여 개 이상의 음악 챌린지를 제작해 총 100억회 이상 조회수를 기록했다.

국내 주요 레이블사가 아티스트의 신규 음원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틱톡 챌린지를 진행하는 등 피아이는 강력한 마케팅 파트너로 자리 잡았다. 한국발 숏츠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손성수 피아이 대표는 “숏폼 콘텐츠는 이제 시장 포문이 열린 상황이다.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커머스 및 단독 브랜드 출시, 기존 시장에 없던 뉴미디어 아이돌 육성과 숏폼 드라마 제작 등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숏폼 콘텐츠 영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문석 알토스벤처스 파트너는 “피아이는 신진 크리에이터를 단기간에 육성해 메가 셀럽으로 전환하는 실행력을 입증했으며, 글로벌 음악 챌린지와 브랜드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수익모델을 찾아낸 사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틱톡의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주요 SNS 및 커머스 플랫폼들이 텍스트나 이미지에서 숏폼 비디오 콘텐츠로 마케팅 무게추를 이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피아이가 핵심 주체로 자리 잡을 것이라 기대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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