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극무공훈장 받은 美 참전용사, 97세로 별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진 작전 전두지휘...랠프 퍼켓 美 예비역 대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미국 국빈 방문 시 태극무공훈장을 수여했던 한국전쟁 참전용사 랠프 퍼켓 미국 육군 예비역 대령이 97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국립보병박물관 그가 이날 자택에서 잠을 자던 중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퍼켓 대령은 1926년 조지아주에서 태어나 1945년 미국 웨스트포인트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해 23세에 졸업했다. 그는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제8 레인저 중대 지휘관으로 임명돼 부산으로 파견됐다.


같은 해 9월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이 인천상륙작전을 실행할 때 제8 레인저 중대는 북한군을 38선 너머까지 후퇴시키는 데 일조했다. 이때부터 그는 북진 작전을 진두지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11월에는 청천강 북쪽 전략적 요충지인 205고지를 점령할 때 중공군에 맞서 싸웠다.


한국전쟁이 끝난 뒤에도 퍼켓 대령은 베트남전쟁에 참전했고, 독일에서 제10 특수부대를 지휘하며 활약하다 1971년 전역했다.

퍼켓 대령은 작년 4월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최고 무공훈장인 태극무공훈장을 받았다.


당시 윤 대통령은 한미 동맹 70주년 기념 오찬에 참석해 퍼켓 대령의 휠체어를 밀면서 무대로 나아가 직접 태극무공훈장을 달아줬다.


퍼켓 대령은 2021년 문재인 전 대통령의 방미 기간에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미국 최고 훈장 격인 명예훈장을 수여받았다.


이외에도 퍼켓 대령은 22년간 군복무를 하며 수훈십자훈장과 2개의 은성무공훈장, 2개의 동성무공훈장, 5개의 퍼플 하트 훈장 등을 받았다. 그는 미 육군 사상 가장 많은 훈장을 받은 인물 중 한 명으로 거론된다고 NYT는 전했다.





박재현 기자 no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