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이 올해 안보·안전·혁신에 중점을 둔 민생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해양경비·수사력과 현장 대응력 등을 강화한다.
7일 해경청이 발표한 '2024년 주요 정책 추진계획'에 따르면 해경은 해양 경비력을 보강하고자 현재 36척인 대형 경비함정을 2026년까지 40척으로 4척 늘릴 예정이다.
또 엔데믹 이후 서해 북방한계선(NLL) 해역에 중국어선 출현이 꾸준히 증가하고 허가 수역에서 집단 불법조업이 지속됨에 따라 주요 진입로에 단속 세력을 미리 배치하고 전담 기동 전단도 운영한다.
해경은 올해 현장 대응력과 수사력을 강화하는 데도 집중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본청 상황실장을 경무관으로 직급 상향해 각종 해양사고시 즉각적 의사결정과 신속한 현장 대응력을 높였으며, 각 파출소에 배치된 신형 연안 구조정과 첨단 수중탐색 장비를 확충한다.
안전한 바닷길 확보를 위해 지난해 군산·목포에 이어 올해는 제주 광역 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개국할 예정이며, 2026년까지 동해?포항 VTS 구축을 통해 관제 범위를 영해의 41.5%에서 50%까지 점차 늘릴 계획이다.
또 전국 단위 광역범죄를 직접 수사하고 해양 재난사고 수사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중대범죄 수사팀'을 신설했으며, 대규모 항만 비리, 국가 보조금 편취 등 기업형 범죄와 민생침해 범죄에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해양을 통한 대량의 마약 밀반입 차단을 위해 인도·아시아·태평양 국가들과 국제공조를 강화하는 한편 마약 단속 인력을 확충하고 관련 예산도 기존 7억원에서 17억원으로 139% 확충했다. 지난해 해경이 처음 신설한 마약 수사 전담팀 단속 결과 전년 대비 57% 늘어난 마약사범 461명이 검거되기도 했다.
미래 해양 시대를 준비하고 스마트한 해양경찰이 되기 위한 과학기술력도 꾸준히 강화한다.
올해 3년째인 위성 등 첨단기술 기반의 해양상황인식체계(MDA) 플랫폼 개발을 계속 이어가고, 정부 핵심 정책인 디지털 플랫폼 행정구현을 위해 전담 특별팀(TF)을 구성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행정 혁신에도 나선다.
김종욱 해양경찰청장은 "고질적인 민원과 지역 현안을 해결할 '원스톱(One-Stop) 솔루션팀'을 운영하고, 성과와 역량 중심 인사를 통한 혁신적 조직관리에도 힘쓰겠다"며 "올해도 바다에서의 국가 안보를 수호하기 위해 기본에 충실한 해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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