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尹대통령 지지율 30% 턱걸이…'한일 정상회담 반발' 여론 영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갤럽 여론조사 오늘 발표
국민의힘, 민주당 지지율 33%로 동률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하락하며 30%를 겨우 지켰다. 한일 정상회담 등 대일관계에 대한 여론이 악화하면서 지지율이 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31일 여론조사기관 갤럽의 자체 정례 여론조사(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에 따르면 ‘대통령 직무 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지난주보다 4%포인트 하락한 30%를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3째주(29%) 이래로 가장 낮은 수준이다.

국정수행 부정평가는 지난 조사보다 2%포인트 상승한 60%로 조사됐다.


3자 변제 방식의 일본 강제동원 배상 문제를 시작으로 한일 정상회담 등이 윤 대통령의 지지율에 악재로 작용했다.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제시한 이후인 3월 둘째주 조사부터 대통령 직무 긍·부정 평가 이유 양쪽에서 일본·외교 관계 언급이 최상위를 차지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자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304명) ‘외교’(12%), ‘노조 대응’, ‘일본 관계 개선’(이상 9%) 등을 언급했다. 반대로 직무 수행 부정 평가자는(595명) ‘외교’(21%), ‘일본 관계·강제동원 배상 문제’(20%), ‘경제·민생·물가’(8%) 등을 문제 삼았다. 자유응답 방식으로 받은 이 질문의 답변 가운데는 ‘국격 훼손·나라 망신’(1%) 이라는 응답이 새롭게 등장했다.

지난 6일 정부가 일제 강제 동원 피해자 3자 변제안을 발표한 이래로 16~17일 윤 대통령의 일본 방문과 한일정상회담에 이어 이번 주에는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과 후쿠시마 오염수·수산물 관련 논란이 잇달아 벌어지고 있다. 특히 한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독도나 후쿠시마 수산물 등에 대해 일본 언론의 관련 후속 보도가 이어지고, 우리 정부가 해당 보도 내용을 부인하는 상황이 반복되는 양상이 이어졌다. 여기에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의 전격 교체를 둘러싼 논란 등이 새롭게 더해지면서 외교 문제가 윤 대통령 지지율 발목을 잡는 모양새다.


尹대통령 지지율 30% 턱걸이…'한일 정상회담 반발' 여론 영향 원본보기 아이콘

눈길을 끄는 것은 이번 조사에서 20대(18~29세)의 경우 윤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 비율이 13%에 그쳤다는 점이다. 3월 한 달간 20대 여론은 10% 후반에서 20%대 초반을 오갔던 것을 감안하면 여론이 싸늘하게 반응하고 있다. 여론의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중도층의 경우에도 국정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25%인데 반해 잘못하고 있다는 비율은 61%로 조사됐다.


갤럽이 주간 여론조사를 토대로 집계한 13대 대통령 취임 첫해 4분기 직무 평가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균 지지율은 34%로 노무현 전 대통령(2003년 12월30일 집계, 22%), 이명박 전 대통령(2008년 12월 집계, 32%) 다음으로 낮았다. 직전 대통령인 문재인 전 대통령(2018년 1~3월 평균)은 68%를 기록했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번 조사보다 2%포인트 하락하고 국민의힘이 1%포인트 떨어져, 양당 모두 33% 동률을 기록했다. 지지 정당이 없는 무당층은 29%로 조사됐다.


여론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