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종수 경찰 내부서 발탁…경찰청 "대통령실서 검증"(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종수 '수사 전문가'…리더십 갖춰
경찰, 검증 여부 명확한 답 피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경찰 수사전담기구인 2대 국가수사본부장에 우종수(55) 경기남부경찰청이 내정됐다. 정순신 변호사가 낙마한 지 한 달 만에 이뤄진 내부 발탁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29일 우 청장을 제2대 국수본부장으로 임명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국수본부장은 전국 18개 시도경찰청장과 3만5000명의 전국 수사 경찰을 지휘하게 된다. 이로써 제1대, 2대 국수본부장은 모두 경찰 출신으로 채워지게 됐다.

우 청장은 서울 출신이며 행정고시 특채로 1999년 경찰에 들어온 뒤 서울 용산경찰서장, 서울경찰청 수사부장, 경찰청 형사국장 등을 지냈다.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이던 2018년에는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수사를 지휘했고, 주러시아 대사관 주재관을 지냈다.


정부는 정순신 변호사 낙마 이후 외부 인사에 대한 경찰 내부 반발과, 우 청장이 과거 경찰 승진 인사 때마다 검증을 통과했기 때문에 위험 부담이 적다는 점 등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부 인사 공모 시 인선 절차상 최소 50일이 추가로 걸리는 점도 부담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 따르면, 우 청장이 행시 출신인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대 출신이 아닌 우 청장이 경찰대, 간부후보생, 일반 출신 등을 고루 아우를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실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내부 발탁으로 결정했다"며 "외부공모는 50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우 청장은 지난해 고위공직자 재산신고 때 13억9600만원을 신고했고, 아들은 정상적으로 병역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청장은 우 청장의 검증에 대해서는 "경찰청이 주관 부서가 아니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으로 승진하는 동안 이미 검증을 받았기 때문에 개인은 물론 자녀 등 가족이나 여러 문제에 대한 자기관리가 돼 있지 않냐는 생각을 한다"고 답했다. 경찰청 정보국 관계자 역시 "검증을 하는 주체는 대통령실"이라며 "경찰은 행정 차원에서 검증하는 것"이라며 경찰 검증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았다.


경찰 내부에서는 '수사를 아는 사람이 됐다'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서울의 총경급 한 간부는 "본인의 의지로 업무를 강하게 추진하는 등 개혁 성향이 강하다"며 "성품이 소탈하고 업무도 매우 합리적"이라고 평가했다. 서울경찰청에서 함께 일한 수사 경찰들은 수사 업무의 틀을 깬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우 청장은 서울경찰청 수사부장 다시 보이스피싱 대면 편취 업무를 형사과에서 담당하게 해 적극적인 추적 수사가 가능하도록 한 인물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수사 차장과 부장을 거치며 굵직한 사건을 다뤄본 경험이 있고, 함께 일한 직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수사 역량 강화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변호사 특채 출신들도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이들은 "행시, 변시 등 특채 출신이 간부로 임명되는 것은 긍정적"이라며 "검찰 출신이 경찰 조직까지 장악하는 분위기였는데, 이제라도 균형 잡힌 인사가 단행된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한 수사 경찰은 "외부 공모 절차 등으로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내부 인사가 임명된 것은 바람직하다"며 "2회 연속 경찰이 국수본부장이 된 만큼 수사에 대한 비난이 나오면 오롯이 경찰의 잘못이 된다는 점은 양날의 검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 청장은 취임과 관련해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경찰 수사에 대한 높아진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3만5000여명의 수사 경찰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