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평구, 1인가구 간병비 최대 60만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돌봄 취약 1인 가구에 간병비 최대 60만원 지원…서울시 자치구 최초

1인 가구 경제적 부담 경감,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생활 유도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맞춤형 지원으로 공적 돌봄 체계 강화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입원으로 돌봄이 필요한 1인 가구에 간병비를 연 최대 60만원을 지원하는 ‘은빛SOL케어’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은빛SOL케어’는 ‘은’평의 ‘빛’나는 ‘솔’로(SOLO) 1인 가구에 ‘케어’(돌봄)를 지원한다는 의미로 은평구 1인 가구 정책 ‘은빛SOL’의 특화사업 중 하나다.


이번 간병비 지원은 서울시 최초 시행이다. 상대적으로 사회관계 단절이나 돌봄 체계가 부족한 1인 가구에 경제 부담을 줄여주고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고자 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

김미경 은평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00%(207만7892원) 이하인 1인 가구로 병원에 입원해 간병인 중개업체를 통해 간병 서비스를 받는 경우에 해당한다. 장애인 활동 지원급여, 노인 등 장기요양급여 등 비슷한 급여를 받는 경우에는 지원이 제한된다.


간병비는 1일 10만 원 한도에서 간병인 이용 일수에 따라 10일 미만은 최대 3일, 10일 이상은 6일 치를 지원한다. 소득수준과 장애 정도에 따라 70~100% 지원율을 차등 적용한다.

신청 접수는 27일부터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받는다. 먼저 상담을 진행한 후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제출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구청 홈페이지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앞서 구는 지난 21일 안정적인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큰사랑나눔간병회와 상호 협력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신규 사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지역 내 복지시설과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1인 가구의 다양한 정책 수요에 부응하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고 공적 돌봄 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1인 가구 누구나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은평으로 만들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진구, 장기요양요원에 연 최대 24만 원 복지포인트 지급

서울시 최초 시설요양기관 뿐 아니라 방문요양기관까지 전체 장기요양기관 대상 지원

31일까지 신청, 신청일 기준 지역내 장기요양기관에서 1년 이상 근무 중인 장기요양요원 대상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장기요양요원의 처우 개선을 위해 ‘광진구 장기요양요원 복지포인트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서울시 최초로 시설요양기관뿐만 아니라 방문요양기관을 포함한 광진구 전체 장기요양기관 총 122개소를 대상으로 1년 이상 근무 중인 장기요양요원에게 연 최대 24만원 복지포인트를 지원한다.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장기요양요원 2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 장기요양요원들은 ▲낮은 임금 ▲고용 불안 ▲낮은 사회적 평가 ▲높은 노동 강도 등을 힘든 점으로 꼽았다.

김경호 광진구청장

김경호 광진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구는 열악한 환경에서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장기요양요원에게 더 나은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장기요양기관 소통 간담회, 지원사업 설명회’ 등 현장 의견을 수렴해 이번 지원사업을 시행하게 됐다.


지원 기준은 신청일 기준 광진구 소재 장기요양기관에서 1년 이상 근무 중인 장기요양요원, 지원 금액은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전년도 총 근무 시간에 따라 월별 차등 지원한다. ▲일 8시간 이상 근무자에게는 연 최대 24만 포인트 ▲일 4시간 이상 근무자에게는 연 최대 12만 포인트 지원된다.


해당되는 장기요양요원은 오는 3월 31일까지 근무 중인 장기요양기관에 복지포인트를 신청하면 된다.


포인트는 전통시장 상품권 구입, 헬스장 등 체육시설 이용, 건강 검진 비용, 자녀 보육비, 어학 시험 응시료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외도 광진구는 장기요양요원의 처우 개선을 위해 ▲장기요양요원 힐링 프로그램 ▲직무역량 교육 운영 ▲존중받는 돌봄 환경 조성을 위한 ‘장기요양요원 인식 개선 캠페인’ 등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김경호 구청장은 “지속적인 처우 개선으로 어르신 옆에서 든든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요원에게는 더 좋은 일자리를, 어르신에게는 더 좋은 돌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남구, 성장단계별로 스타트업 지원해 해외 투자유치 이끈다

3.24~4.14. 스타트업 IR 활성화 지원사업 참여 20개사 모집, 국내외 투자설명회 및 해외 대기업과 기술협력 매칭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벤처기업협회(회장 성상엽)와 함께 ‘2023 강남구 글로벌 스타트업 IR 활성화 지원사업’에 참여기업 20개사를 4월14일까지 모집한다. 이는 강남구 소재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해서 단계별로 성장을 돕고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는 최근 3년간 총 71개사를 지원해 매출액 783억원, 고용 756명 누적 투자유치 164억원의 성과를 냈다. 올해는 참여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더 강화하고 글로벌 대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을 지원한다.


은평구, 1인가구 간병비 최대 60만 지원 원본보기 아이콘

20개사 선정, 성장단계별로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참가기업은 벤처투자 전문회사가 사업계획서를 평가하는 1차 서류 평가와 2차 투자오디션으로 선정한다. 이를 통해 투자유치가 가능한 우수 스타트업 20개를 선발한다.


이후 맞춤형 엑설러레이팅 프로그램 및 IR 컨설팅을 실시한다. 기업의 성장단계를 ▲투자유치 준비 단계 ▲SEED(아이디어 구현 및 수익성 검증) ▲Pre-A(프로토타입 개발 및 베타오픈 준비 단계) 3단계로 나눠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렇게 기업 성장을 지원해 글로벌 시장 진출 단계인 ‘시리즈 A단계’로 나가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국내·외 실전 투자 유치 설명회 지원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완료한 참여기업은 국내 투자유치 설명회에 참여한다. IR 발표, 투자자 상담, 실전 프리젠테이션 스킬 향상을 지원해 실전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캐나다 시장 진출에 적합한 우수 테크 스타트업(AI, 5G, 클라우드 기술 기반) 4개사를 선발해 해외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한다. 오는 6월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스타트업 컨퍼런스 ‘Collision 2023’ 참관 및 부대 행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실증사업·오픈 이노베이션으로 글로벌 대기업과 협업


해외실증지원 Pre-PoC은 해외 대기업의 유·무형 자산에 스타트업의 혁신 솔루션을 일정기간 접목한 후 그 결과에 따라 후속 협력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3년 동안 40개사가 미국·유럽 Pre-PoC를 통해 필립스, 로레알 등의 대기업과 실증작업을 진행했다.


올해 새롭게 지원하는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은 글로벌 기업과의 기술 협력 채널을 확대하기 위해 기획됐다. 국내 기업과 협업을 희망하는 글로벌 대기업을 섭외 후 협업 가능한 아이템을 보유한 기업과 기술협력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한다.


참여신청은 벤처기업협회에 온라인 또는 방문 접수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강남구청 홈페이지, 벤처기업협회 홈페이지 또는 강남구 일자리정책과, 벤처기업협회로 문의하면 된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강남구는 작년 말 기준 전국 19개의 유니콘 기업 중 11개의 기업을 보유한 명실상부 스타트업의 메카”라며 “올해도 스타트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을 통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