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인중개사協, 프롭테크 기업 협력…"세금계산·신용조회 서비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최근 프롭테크(부동산과 기술의 합성어) 기업과 잇달아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공인중개사協, 프롭테크 기업 협력…"세금계산·신용조회 서비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지난달 6일 부동산 세금 스타트업인 '아티웰스'와 부동산업의 발전 및 서비스 고급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회 소속 개업공인중개사들은 거래정보망 '한방'에서 아티웰스가 제공하는 '마이리얼터'(세금자동계산) 서비스를 통해 더 정확한 세금계산을 안내할 수 있게 됐다.

마이리얼터는 ▲양도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 취득세, 상업용부동산 건물분 부가가치세 및 수익률 계산 ▲매매·전세 자금을 가족에게 빌려줄 때 증여세가 발생하지 않는 대출금액 자동계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등 공인중개사사무소를 방문하는 고객의 자산관리를 도와주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 밖에 부동산 빅데이터와 정보기술(IT)을 접목해 주소 입력 시 자동 작성되는 '매물보고서'와 공시가격·실거래가·시세추정가 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앞서 협회는 부동산 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와 업무협약을 맺고 상생 협력 강화에 나선 바 있다. 양사는 프롭테크 기업과 공인중개사 상생을 위해 ▲한방 서비스 관련 기술 자문 등 상호 협력체계 강화 ▲협업 활성화·홍보마케팅 지원 ▲부동산 시장·프롭테크 관련 정보 교류와 이를 통한 공동발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공인중개사를 통한 주택 임대차 계약 시 임대인의 국세·지방세 체납 및 금융기관 장기 연체 여부 등을 조회할 수 있는 신용 안심 서비스(신용인증송부) 시스템이 지난 6일 본격 오픈해 관심을 끈다.


협회는 전세사기 등 부실 임대차 거래 방지와 전 국민 사회 안전망 확보를 위해 나이스평가정보와 함께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바 있다. 이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임차인은 세무서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중개사무소에서 임대인 동의를 받아 세금 체납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전세사기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임대인-임차인 간 정보 비대칭 문제를 일부 해결한 것은 물론이고, 계약에 참여하는 공인중개사도 불측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해졌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이종혁 협회장은 "부동산R114, 로니에프엔(대출플랫폼), 리더스옥션(경매락) 등 다양한 국내 프롭테크 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앞으로도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중개업무에 유익하게 접목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해서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정보망사업부를 프롭테크사업부로 개편,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중개업계와 프롭테크 기의 상생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개발과 안전한 부동산 거래 및 국민 재산권 보호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