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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레드 TV 가격 떨어질까…삼성·LG 경쟁에 주목받는 '가격'(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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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장악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올레드)TV 시장에 삼성전자가 뛰어들면서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가격에 OLED TV를 살 수 있게 됐다. 전체 TV 판매분야 세계 1위인 삼성전자의 본격적인 OLED 시장 공략으로 판매 경쟁이 더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올레드 TV 가격 떨어질까…삼성·LG 경쟁에 주목받는 '가격'(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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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이달 9일 2023년형 신제품인 OLED TV 77·65·55형 모델을 공식 판매한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TV 사업장을 방문해 출시 예정인 신제품 TV 리모콘 버튼 하나까지 세심하게 챙길 정도로 신경을 쓴 작품이다. 삼성전자가 국내에서 OLED TV를 출시하는 것은 2013년 이후 10년만이다. 삼성전자는 2013년 처음으로 55형 OLED TV를 선보였다. 하지만 삼성은 결국 OLED TV 후속작을 내놓지 않았다. 당시 OLED 시장은 미숙 단계로 기술력, 수율, 수익성에 모두 문제가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다.

반면 LG전자는 2013년 업계 최초 OLED TV 사업을 시작한 이후 10년간 꾸준히 제품을 내놓았다. 올해 업계 선두 자리에서 10년차를 맞이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는 LG전자의 지난해 OLED TV 글로벌 출하량을 382만4000대로 집계했다. 10년 누적 출하량은 1500만대로 세계 1위다. 시장 점유율은 60%에 육박했다. 글로벌 전체 TV 시장 1위는 점유율 30%를 기록한 삼성전자지만 수익성이 높은 OLED TV 시장은 LG전자가 독식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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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제품으로 OLED가 아닌 LCD(액정표시장치) 기반의 네오 QLED TV를 집중 공략해온 삼성전자가 뒤늦게 OLED TV 국내 출시에 나선 것은 늘어나는 OLED 수요 대응 차원에서다. 지난해 전 세계 TV 출하량은 2억325만대로 2021년 보다 5% 줄었다. LCD TV 출하량 역시 5% 가량 줄어 2010년 이후 처음으로 2억대를 밑돌았다. 하지만 OLED TV는 상황이 다르다. 올해 OLED TV 출하량은 작년 보다 14% 성장하고 1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비중은 49.8%다. 쉽게 말해 OLED가 프리미엄 TV 시장을 장악하는 중이다.

OLED TV 시장에 삼성전자가 뛰어들면서 OELD TV 판매 경쟁에 따른 가격 인하 분위기가 나타날 전망이다. 현재 소비자가 각종 할인 이벤트를 적용받아 구입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신제품 OLED TV 가격은 77형 기준 700만원대다. LG전자가 지난해 출시한 77형 고급형이 800~900만원대였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업계에서는 이달 중순 LG전자가 내놓을 OLED TV 신제품 가격 책정에 삼성전자의 OLED TV 판매 시작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OLED 가격은 앞으로 큰 폭으로 하락할 전망이다. 세계 TV 시장 1, 2위 업체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시장 쟁탈전을 벌이면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간다. 예를 들어 두 회사가 LCD TV 시장을 놓고 치고 받았던 2000년대 중반 3~4년만에 고가 TV가격이 4분의 1로 떨어졌다. 2004년 800~900만원대였던 40인치 LCD TV 가격이 2005년 500만원대, 2007년 200만원대로 떨어졌다.


디스플레이업계도 삼성전자의 OLED TV 시장 안착 성공 여부에 기대를 걸고 있다. 현재 OLED 패널 수율을 90%선까지 끌어올린 삼성디스플레이가 생산할 수 있는 패널 수는 연간 150만대 정도다.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패널 생산능력이 연간 최대 1000만대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턱 없이 적다. OLED 패널을 장착한 삼성전자 OLED TV가 잘팔릴 경우 더 많이 생산을 하기 위해서는 LG디스플레이와 계약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소니의 경우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을 동시에 공급받아 TV를 판매하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OLED TV 판매가 성공적일 경우 주문량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LG디스플레이와의 계약도 검토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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