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출퇴근 교통난' 평택고덕·인천검단에 광역·시내버스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퇴근 교통난이 심각한 평택 고덕, 인천 검단, 파주 운정지구의 시내버스·마을버스와 서울 도심까지 연결하는 광역버스가 확충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평택 고덕, 인천 검단, 파주 운정 1·2·3, 오산 세교2지구의 광역교통 특별대책 및 단기 보완대책을 1일 발표했다. 이들 지구는 교통 불편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돼 국토부가 집중관리지구로 선정한 37곳에 포함돼 있다.

특별대책에 따라 평택 고덕에서는 시내버스·마을버스를 늘려 서정리역(1호선)과 평택 지제역(1호선·SRT), 광역버스 주요 정류장까지 접근성을 높인다. 시내버스 1개 노선과 마을버스 2개 노선을 신설하고 기존 노선 중 1452번(4대), 33A번(1대), 33B번(1대)을 증차한다.


입주 초기라 충분한 이동 수요가 없어 정식 노선버스가 없는 곳에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 15대를 운행한다. 또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와 서울 강남을 직접 연결하는 광역버스를 확충하고, 이 노선에 2층 전기버스(1대)를 투입한다.


인천 검단지구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감소로 감차했던 광역버스 2개 노선(1100번·1101번)을 올해 하반기 중 정상화한다. 검암역과 계양역을 오가는 시내버스 7개 노선(1·75·77·순환83·e음89·583·87번)은 노선별로 1∼3대씩 증차한다.

상반기 중에는 공항철도와 계양역·풍무역·완정역을 연결하는 시내버스 3개 노선을 신설할 예정이다. 또 계양역·완정역·독정역까지 운행하는 DRT 대수를 늘리고 16인승 I-MOD 요금을 1천800원에서 1천250원으로 낮춘다. 파주 운정1·2 지구와 파주 운정3 지구에선 야당역(경의·중앙선)까지 운행하는 마을버스 2개 노선을 증차하고, 배차간격을 단축한다. 또 GTX-A 개통 시점에 맞춰 운정역을 경유하는 마을버스 2개 노선을 신설하고, DRT인 파주시 '똑버스'를 10대에서 15대로 늘리기로 했다.


오산 세교2지구에선 지구를 관통하면서 인근 철도역을 연결하는 시내버스 1개 노선을 신설할 예정이다. 평택 고덕지구 광역교통 특별대책은 최종심의 절차까지 마무리돼 강제성이 부여됐다. 국토부는 인천 검단과 파주 운정지구 단기 보완대책의 경우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반영해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