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후변화·비용부담에…'순환 개최' 고려하는 동계올림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동계올림픽 열겠다고 나서는 도시 부족
2030개최국 발표 연기…日삿포로 거론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몇몇 도시에서 고정적으로 동계올림픽을 순환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14일(현지시간) AP통신은 "동계올림픽을 열겠다는 도시가 부족해 도시가 순환하며 동계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올림픽 개최도시 부족과 경기장 비용 부담 등으로 인해 IOC가 고정적으로 동계올림픽 순환 개최하는 도시를 정하게 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9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피겨여왕 김연아가 성화를 밝히고 있다. /평창=김현민 기자 kimhyun81@

9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피겨여왕 김연아가 성화를 밝히고 있다. /평창=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매체는 "현실적으로 북미의 솔트레이크시티와 밴쿠버, 아시아의 평창, 유럽의 스위스와 이탈리아, 스칸디나비아 등이 후보 도시에 포함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논의는 은퇴한 스키선수 린지 본(미국)의 인터뷰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은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기후 변화와 대회를 치를 시설 등의 문제로 인해 동계 올림픽 개최 도시를 찾기가 어려워지고 있다"며 "(순환 개최에 대한) 논의가 실제로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순환 개최는 기존 시설을 주로 활용하면서 (슬로프 등의) 고도 기준을 맞출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하면서도 "2034년 대회까지는 순환개최 적용은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림픽 개최지는 통상 개최 7년 전에 결정된다. 당초 오는 9~10월 개최국을 발표해야 하지만 IOC는 최근 기후 변화 등의 이유로 2030년 개최국 발표를 연기했다.


동계올림픽은 2018년 강원도 평창, 2022년 중국 베이징에서 열렸으며 2026년은 이탈리아 밀라노와 코르티나담페초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2030년 대회에는 일본 삿포로가 후보로 떠올랐지만, 현재 시민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스웨덴과 미국 솔트레이크시티 등이 2030년 또는 2034년 대회 유치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과거 올림픽을 치렀던 도시들까지 순환 개최국 후보로 거론되고 있어 평창 올림픽도 이름을 올릴 가능성이 제기됐다.




문화영 인턴기자 ud366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