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와 소통할 수 있는 팬덤 플랫폼
SM '디어유 버블' , 하이브 '위버스'
하이브 SM 인수시, 스타 통합 기대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최근 SM엔터테인먼트(SM) 경영권 분쟁이 커지는 가운데 팬덤 플랫폼 '디어유'가 수혜를 입는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디어유의 전신은 '에브리싱'이다. 2017년 7월 SM이 모바일 노래방 서비스 사업을 위해 100% 출자해 설립했다. 이후 2019년 돈톡, 위비톡 등을 개발한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앱) 개발 업체 브라이니클과 합병하면서 엔터와 IT 기술을 융합해 2020년 2월 'DearU bubble(디어유 버블)'을 선보였다. 스타의 메시지를 1:1 채팅방으로 수신하고 수신한 메시지에 답장을 보낼 수 있는 구독 서비스다.
당시 브라이니클 대표였던 안종오 대표는 디어유 대표를 승계, 상장까지 이끌어냈다. SM스튜디오스가 지분 31.98%를 보유한 최대주주이고, JYP엔터테인먼트가 2대주주로 18.53%의 지분을 갖고 있다. 디어유 플랫폼에서 SM, JYP 소속 스타들을 모두 만날 수 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119개팀, 362명의 아티스트가 활동하고 있다.
경쟁사로는 2019년 6월 설립된 하이브의 '위버스'가 있다. 위버스엔 방탄소년단(BTS) 외에도 YG 소속인 빅뱅, 블랙핑크, 위너, 등을 포함한 77개 팀이 활동하고 있으며, CJ ENM과도 협력 관계다. 경쟁 구도만 놓고 보면 SM·JYP 대 하이브·YG엔터테인먼트다.
그러나 하이브의 SM 인수가 성사된다면, BTS(하이브), 트와이스(JYP) 블랙핑크(YG) 등 스타들이 한 플랫폼 소속으로 통합될 수 있고, SM의 H·O·T, S·E·S 등 1세대 K팝 그룹 IP(지식재산권)까지 모두 하이브가 확보할 수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K팝 어벤져스가 탄생하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이와 별개로 SM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매각될 경우도 카카오 소속 배우와 가수들이 디어유에 입점해 신규 구독자를 확보하고, 카카오의 핵심 사업인 플랫폼과 협업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SM 경영권 분쟁 속 디어유 기업 가치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지인해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SM의 새로운 주인은 크게 카카오엔터테인먼트, CJ ENM, 하이브로 간추려졌다"며 "어느 사업자에 어떤 가격으로 매각되느냐에 따라 SM의 주가와 그 대상의 주가는 변동성이 크겠지만, 디어유가 가장 큰 수혜 종목임은 확실해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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