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콕!건강]무서운 불치병 파킨슨? "충분히 관리 가능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콕!건강]무서운 불치병 파킨슨? "충분히 관리 가능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명환 기자] 퇴행성 뇌 질환인 파킨슨병을 불치병이 아닌 관리할 수 있는 병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의학계 진단이 나왔다.


안태범 경희대병원 신경과 교수는 "파킨슨병을 무서운 질환으로 생각하는데 '관리가 가능한 병'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며 "운동과 약물 치료로 10년, 20년 이상 파킨슨병을 잘 관리하며 지내는 환자들도 많다"고 이같이 설명했다.

안 교수에 따르면 파킨슨병의 치료는 곧 관리를 잘한다는 의미와 같다. 단계별로 적절한 약물 치료를 병행하고, 필요에 따라 '뇌심부자극술'과 같은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도 있다. 파킨슨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잘 관리한다면 안정적인 삶을 누릴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안 교수는 "파킨슨병을 진단하는 데 있어 과거에는 떨림이나 느려짐 같은 운동이상 증상에 집중했었다"며 "최근에는 치매를 포함한 우울증, 후각이상, 수면장애 등 비운동 증상도 상당히 중요해졌다고 보는 것이 가장 큰 변화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이어 "파킨슨병 관련 유전자가 많이 발견돼 질병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지게 된 것도 최신 흐름"이라고 덧붙였다.


파킨슨병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에는 '과잉행동'과 '과소행동'의 두 가지가 제시됐다. 과잉행동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떨림이고, 과소행동은 느려지거나 둔해지는 증상이다. 글씨나 목소리가 작아지는 것, 냄새를 잘 못 맡거나 침을 흘리는 것 등도 여기에 포함된다.

어르신의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이 들어 생기는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여겨져 파킨슨병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자다가 침대에서 떨어지는 등의 수면장애나 대변을 잘 못 보는 증상도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간혹 허리나 어깨, 무릎에서 발생하는 통증이 외과적으로 명확하게 진단되지 않을 때도 파킨슨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안 교수는 "질환의 진행 과정에 대해 모두 알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지금 당장의 증상과 치료만을 생각하기 쉽다"며 "보다 큰 그림을 가지고 전체 치료 계획을 세우고, 환자가 이를 납득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돕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안 교수는 마지막으로 "의학적으로 정의되지 않는 문제라도 증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입체적이고 종합적으로 접근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마음을 다해 진료하고 진실하게 다가가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희대병원 신경과 안태범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경희대병원 신경과 안태범 교수.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