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 사면 후 첫 명절… 김경수·최서원 등도 가족들과 지낼 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특별사면으로 풀려난 후 첫 명절을 보낸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28일 0시를 기해 15년 남은 형이 면제되고 자유의 몸이 됐다. 앞서 그는 자동차부품업체 다스를 통한 횡령·뇌물 등 혐의로 기소돼 2020년 10월 대법원에서 징역 17년형을 확정받고 복역했다. 그는 건강상의 이유로 형 집행이 면제돼 지난해 9월 추석연휴도 가족들과 함께 집에서 보냈다. 이번 설 명절도 같을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전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경수 전 경남지사도 오랜만에 설 명절을 가족들과 보낸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사면 될 때, 복권 없이 잔형 집행이 면제됐다. 김 전 지사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지난해 7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형을 확정받고 복역했다. 그는 잔여 형만 면제되면서 2028년 5월까지 피선거권은 제한된다.


김경수 전 경남지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경수 전 경남지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박근혜 정부시절 국정농단의 '비선실세'로 밝혀져 실형을 선고받은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도 이번 설을 밖에서 가족과 보낸다. 그는 지난해 12월 척추 수술이 필요하다는 사유가 인정돼 1개월 간 형집행정지 결정을 받고 임시 석방됐다. 2016년 11월 구속된 지 약 6년1개월 만이다.


최씨는 설 연휴가 끝나면 형집행정지 연장을 신청할 가능성이 있다. 그의 형집행정지는 오는 26일에 만료된다. 이 신청을 청주지검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26일 청주여자교도소에 다시 들어가야 한다.

자녀 입시비리 사건 등으로 징역 4년형이 확정된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는 서울구치소에서 조용히 명절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그는 디스크 파열 및 협착, 하지마비에 대한 수술이 필요하다는 사유로 형집행정지를 신청, 서울중앙지검이 이를 받아들여 지난해 10월4일 형집행이 정지되고 임시 석방됐다. 이후 2차 연장도 신청했지만 지난해 11월29일 서울중앙지검이 불허했다. 정 전 교수측은 재심의를 요청했지만 검찰은 재심의 절차는 없다며 승인하지 않았고 정 전 교수는 지난해 12월4일 구치소에 재수감됐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