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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픽업트럭, 2024년 국내 생산·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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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공장 노사, 고용소위 최종 합의
픽업트럭·PBV 국내 생산키로
기아 브리사 픽업 이후 40여년만
현대차도 북미공장서만 생산·판매
쌍용차 2024년 출시 목표 개발중

기아 화성공장에서 생산중인 전기차 EV6. 기존 화성 2, 3공장에서 만든다. 이 회사 노사는 2024년 12월부터 1공장에서 전기 픽업트럭을 만들기로 합의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기아 화성공장에서 생산중인 전기차 EV6. 기존 화성 2, 3공장에서 만든다. 이 회사 노사는 2024년 12월부터 1공장에서 전기 픽업트럭을 만들기로 합의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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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기아 가 2024년 국내에 픽업트럭을 출시하기로 했다. 그간 국산 완성차 업체 가운데서는 쌍용차만 생산했고 일부 수입 브랜드만 취급하던 차종이다.


16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기아 화성공장 노사는 몇 달간 이어진 고용안전소위 회의를 최근 마무리 짓고 이러한 내용을 최종 합의했다. 앞서 이 회사는 중장기 전동화 전략의 일환으로 목적기반차량(PBV) 등을 개발키로 하고 국내 생산거점 가운데 한 곳인 화성 오토랜드(기아 화성 공장)를 낙점했었다. 이후 생산물량, 공장 인원배치 등을 둘러싸고 노사간 협의를 했다.

기아 노사는 현재 개발 중인 픽업트럭(프로젝트명 TK)을 화성 1공장에서 생산한다. 2024년 12월 양산이 목표다. 당초 회사에서는 픽업트럭의 적재함 정도만 이곳에서 생산키로 했는데 아예 픽업트럭도 만들기로 했다. PBV 생산라인은 새로 만들고 픽업트럭은 기존 공장을 전환하는 방식이다.


화성 1공장은 현재 소형 세단 K3와 준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쏘렌토, 대형 SUV 모하비 등을 만든다. K3나 모하비는 후속 차종 개발이 불투명한 탓에 그간 회사 안팎에서 꾸준히 단종설이 나왔다. 일선 현장 생산직 고용 등을 이유로 그간 노조에서는 신차 배정을 꾸준히 요구해 왔다.


기아가 1970년대 출시했던 브리사 픽업<사진제공:현대차그룹>

기아가 1970년대 출시했던 브리사 픽업<사진제공: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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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업트럭은 과거 북미권에서 주로 팔렸으나 최근 국내에서도 캠핑·차박 등으로 수요가 늘고 있는 차종으로 꼽힌다. 기아가 픽업트럭을 시장에 내놓는다면 과거 1970년대 출시했다 1981년 단종한 브리사 픽업 이후 40여년 만이다. 계열사인 현대차 가 북미 수요를 겨냥해 픽업트럭 싼타크루즈를 개발, 미국 공장에서 생산해 현지에만 판매하고 있다.

국내 완성차 업체 가운데서는 쌍용차만 픽업트럭을 직접 만들어 판매한다. 한국GM이 판매 중인 쉐보레 픽업트럭은 미국 공장에서 만든 걸 수입한 물량이다. 전기 픽업트럭은 국내에 아직 없다. 해외에서도 픽업트럭 수요가 많은 미국에서만 포드·GM 정도만 판매하고 있다.


현대차 픽업트럭 싼타크루즈. 투싼과 비슷한 성능으로 미국공장에서 만들어 현지에만 판매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차 픽업트럭 싼타크루즈. 투싼과 비슷한 성능으로 미국공장에서 만들어 현지에만 판매하고 있다.<사진제공: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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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그간 쏘울·모하비 등 SUV 차량을 기반으로 한 픽업트럭을 개발하고 있다는 점을 공공연히 밝혀왔다. 송호성 기아 사장 역시 지난해 CEO인베스터데이에서 전기 픽업트럭을 개발 중이라는 사실을 공개했다. 다만 픽업트럭 수요가 많은 미국 내에서 생산키로 했었다.


우리나라와 미국은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대부분 상품이 무관세로 교역이 가능한데, 픽업트럭은 미국 쪽 요청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수출할 경우 2041년까지 관세가 25% 붙는다. 미국 쪽 수요는 기아 미국 공장에서 대응하는 한편 화성 공장에서 생산하는 픽업트럭은 국내 수요를 타깃으로 한다. 시장 상황에 따라 미국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 수출할 가능성도 있다.


미국 포드가 지난해 내놓은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 픽업트럭은 북미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차종으로 연간 베스트셀링 상위권을 모두 픽업트럭이 차지할 정도다.<사진출처:연합뉴스>

미국 포드가 지난해 내놓은 전기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 픽업트럭은 북미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차종으로 연간 베스트셀링 상위권을 모두 픽업트럭이 차지할 정도다.<사진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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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업트럭과 함께 미래 주력차종으로 꼽히는 PBV 전기차는 2025년 7월 양산을 목표로 신규 설비 공사를 하기로 기아 노사는 최종 합의했다. 물품 배송을 비롯해 특정 용도에 쓰이는 PBV는 기아가 중장기 먹거리 사업으로 힘주는 분야다. 우선 연산 5만대 수준으로 설비를 갖추되 시장수요 등에 따라 연 10만대, 이후 17만대 규모로 확대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연 20만대 이상 생산 가능한 규모로 늘리기로 했다. 신규 PBV 공장은 기존 변속기와 차체 공장부지를 활용키로 했다.


PBV는 포터·봉고 등 기존 소형 상용차가 독식했던 화물운송 시장을 겨냥했다. 주로 차량호출이나 배송 등 각각 용도에 맞춰 파생모델을 세분화했다. PBV 기본형을 비롯해 앞뒤 길이를 늘인 롱 모델, 롱·하이모델, 대규모 적재가 가능한 섀시캡 등으로 나온다.


픽업트럭·PBV와 함께 전기차 구동계 파워일렉트릭(PE)도 화성 공장에서 직접 생산하는 쪽으로 노사는 합의했다. 내연기관 차량에선 엔진·변속기 등 파워트레인이 핵심 부품으로 꼽혀 완성차 메이커가 직접 개발해 생산했다. 전동화 차량의 경우 변속기가 필요치 않고 엔진 역할을 모터가 대신하는데, 모터·인버터·감속기 등 PE를 누가 생산할지를 두고 그간 완성차 업체 내에서도 입장이 엇갈렸다. 구체적인 배치 인원 등은 앞으로 노사간 협의를 통해 정한다.


기아 화성공장(화성 오토랜드) 전경<사진제공:현대차그룹>

기아 화성공장(화성 오토랜드) 전경<사진제공: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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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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