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약바이오협-KEIT, 글로벌 협력 위한 MOU 체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일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개최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전윤종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왼쪽)과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8일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개최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전윤종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왼쪽)과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과 8일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산업 연구·개발(R&D) 확대 방안을 공유하고 제약·바이오 분야의 글로벌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KEIT는 기술 주도 혁신성장과 기술 기반 산업 강국 촉진을 비전으로 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R&D 기관이다. 국내 산업 R&D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부터 기관 내 글로벌 R&D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해외 우수 연구기관이 산업 R&D에 참여하는 ‘글로벌 R&D’ 과제를 확대하고 있다. 이로써 글로벌 기술 트렌드를 반영해 우수한 기술개발 성과를 창출하고 우리나라 산업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포부다.

협회와 KEIT는 이번 MOU를 계기로 ▲한국 기업들의 미국 현지 진출을 위한 지원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글로벌 우수 연구기관·기업 발굴 지원 ▲제약·바이오 산업 관련 국내외 정보 교류 및 행사 개최 ▲기타 양 기관 간 업무 협력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사항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이를 통해 세계 최대 바이오 클러스터로 꼽히는 미국 보스턴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해외 진출 및 글로벌 R&D 협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보스턴은 대학교·병원·대형제약사 연구소 및 자본이 선순환하는 역동적인 제약·바이오 산업 생태계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협회는 지난 1월 주보스턴 총영사관 및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3자 간 MOU를 체결하고 유한양행 , 한미약품 등 12개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보스턴 현지 케임브리지 이노베이션센터(CIC) 입주를 지원했다. 협회는 이번 MOU를 통해 미국 현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기술 협력과 사업화를 가속한다는 계획이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은 “협회는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정부 기관, 단체, 기업 등과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을 지원하고 제약·바이오 강국 도약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전윤종 KEIT 원장도 “이번 MOU를 통해 협회가 보유하고 있는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현지에서 글로벌 R&D 테마를 발굴하는 새로운 기획모델을 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