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확진자 자가격리 허용·PCR 의무 대폭 완화…대면수업 재개(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일 국무원 '10가지 방역 최적화 조치' 발표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중국이 코로나19와 관련한 방역 방침을 대폭 완화했다. 지역 간 이동 시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결과 제시 의무를 폐지하고, 코로나19 무증상 및 경증 감염자에 대한 자가격리도 허용했다.


중국 국무원 합동 예방 및 통제 메커니즘은 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10가지 방역 최적화 조치를 발표했다. 당국의 이번 조치에 따라 고위험지역을 건물별, 단위별, 층별, 세대별로 구분하고 임의확대 하지 않으며, 모든 형태의 임시봉쇄를 하지 않도록 했다.

핵산 검사를 최적화해 요양원, 복지시설, 의료기관, 어린이집, 초·중등학교 등 특수장소를 제외하고는 음성 증명서와 건강 코드도 확인하지 않는다. 주요 기관이나 대기업 등은 통제 조치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지역 간 이동 시에도 PCR 검사 음성 증명서나 건강 코드를 확인하지 않는다. 신규 도착 인원에 대해 의무적으로 시행하던 핵산 검사도 앞으로는 수행하지 않는다.


논란이 많았던 격리 방식도 개선했다. 무증상 감염자와 경증 감염자는 자가격리와 집중격리 가운데 스스로 선택해 치료할 수 있다. 자가격리 기간에는 건강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일정 기간 핵산 검사에서 기준치를 통과해야 한다는 구체적 방침도 내놨다. 밀접접촉자 역시 자가격리와 집중격리 가운데 선택해 5일째 음성 판정을 받으면 격리가 해제된다.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는 학교 수업은 대면 수업으로 전환토록 했다. 국무원은 각 지역 학교가 과학적이고 정밀한 방역을 이행하되, 전염병이 없다면 정상적으로 오프라인 교육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교내 매점, 운동장, 도서관 역시 정상 개방할 것을 분명히 했다.

이밖에 고위험지역에 대한 빠른 봉쇄와 빠른 해제, 의약품 구매에 대한 기본권 보장, 노인 백신 접종 강화, 의료 시스템 개선 등을 각 지방정부 등 일선에 촉구했다. 또한 최근 신장 위구르 우루무치 화재 사고를 의식한 듯, 봉쇄 시에도 의료 및 비상탈출 등에 대한 접근이 방해받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화재 비상구, 공용 현관 등을 차단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했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