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크리스탈지노믹스, 바이오 상장사 팬젠 인수…"신약 R&D·생산 일원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40억원 들여 구주 매입 방식

크리스탈지노믹스, 바이오 상장사 팬젠 인수…"신약 R&D·생산 일원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CG인바이츠 는 바이오 신약개발 코스닥 상장사 팬젠 을 240억원에 인수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인수는 구주 매입 방식으로 크리스탈지노믹스가 팬젠 지분율 20.43%(218만1818주)를 확보해 최대주주에 올라서게 된다. 크리스탈지노믹스는 이번 인수를 통해 바이오베터 및 혁신 바이오 신약개발 파이프라인에 대한 확장성을 높여 기업가치를 증대 시킨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크리스탈지노믹스는 주로 저분자 신약 연구개발의 강점을, 팬젠은 고분자 바이오 의약품 연구개발에 전문성을 가진 만큼 우수한 성능의 신약 후보를 발굴함과 동시에 기술이전 형식의 제품 개발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미국 임상을 위한 임상시험 의약품 및 완제의약품 생산과 의약품 cGMP(선진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제조시설 구축사업도 함께 추진해 조기에 토탈 바이오 회사로 기반을 갖춰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팬젠은 바이오 의약품 연구개발 및 cGMP 생산시설을 갖추고 바이오시밀러 빈혈치료제(EPO)를 국내외에 위탁생산(CMO)하는 중으로, 연구개발부터 상품화까지의 성공 경험을 갖췄다. 크리스탈지노믹스의 핵심 파이프라인인 췌장암 신약후보 '아이발티노스타트' 임상시험약은 CMO 방식으로 해외에서 생산 중인데, 이번 인수를 통해 아이발티노스타트를 비롯해 바이오베터 및 근본치료제(DMOAD) 신약 후보의 안정적인 연구개발 생산기지를 확보했다는 의미가 있다.


아울러 팬젠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크리스탈지노믹스가 개발한 아셀렉스 해외 판매 확대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말레이시아 정부기관인 벤처테크 및 국영 제약사 듀오파마와 함께 합작회사(JV)를 설립, 빈혈치료제 투여 병원의 41%에 제품 공급 및 2000ℓ 이상의 신규 생산 설비 구축을 진행하고 있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을 시작으로 향후 유럽 시장 진출까지 판매 확장을 위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크리스탈지노믹스 관계자는 "저분자 신약 연구개발의 강점을 갖춘 크리스탈지노믹스와 고분자 바이오 의약품 연구개발에 전문성을 가진 팬젠이 상호 협력해 연구개발부터 생산, 유통까지 가능한 토탈 바이오 회사로 탈바꿈해 신성장의 동력으로 삼겠다"고 설명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