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시 빗장 걸어잠그는 유럽…코로나19 재확산 일파만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연말을 앞두고 유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면서 재봉쇄, 백신접종 의무화 등의 안이 부상하고 있다. 세계 코로나19 확진자의 약 70%가 유럽에서 나오면서, 유럽질병관리예방센터(ECDC)는 모든 성인을 대상으로 부스터샷 접종을 권고했다.


24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지난 15~21일 보고된 유럽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약 243만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 세계 신규 확진자의 67%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일주일 전과 비교해 11% 늘었다. 인구 10만 명당 환자 발생률 역시 유럽이 260.2명으로 가장 높았다.

독일에서는 백신 접종 의무화 방안이 부상하고 있다. 최근 부분 봉쇄 등 방역 제한 조치 강화에도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 보건부는 내년 1월1일부터 요양원이나 클리닉 종사자들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탈리아는 내달 6일부터 백신 미접종자의 실내 공공장소 출입을 제한하는 새 방역대책을 24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백신을 맞지 않은 시민은 실내 음식점·주점은 물론 박물관·미술관·극장·영화관·헬스장 등의 문화·체육시설을 출입할 수 없게 된다. 사실상 백신 의무화에 준하는 수준으로 방역 규정이 강화된 셈이다.


프랑스와 네덜란드도 방역규제 강화를 예고했다. 프랑스는 25일 새로운 코로나19 방역조치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강화된 방역조치에는 부스터샷 대상을 40대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또 백신 접종 완료 등을 입증하는 보건 증명서 적용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프랑스에서는 카페, 식당 등에 입장할 때 보건 증명서가 필요하다.

오스트리아는 이미 22일부터 전국적인 봉쇄에 돌입했다. 오스트리아에 이어 이웃국가 슬로바키아 역시 봉쇄를 결정했다.


리하르트 술리크 슬로바키아 경제장관은 "야간 외출 금지, 문화와 스포츠 분야 대규모 행사 취소, 생필품 판매점을 제외한 일반 상점의 영업중지 등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인구가 약 540만명인 슬로바키아의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315명, 신규 사망자는 71명을 기록했다. 이날 네덜란드, 체코, 헝가리와 함께 신규 확진자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유럽질병관리예방센터(ECDC)는 모든 성인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부스터샷 접종을 권고했다.


안드레아 아몬 ECDC 소장은 이날 유럽의 코로나19 상황에 관해 발표한 성명에서 "40세 이상을 우선적으로 18세 이상 모든 성인에 대한 부스터샷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ECDC의 권고는 구속력은 없지만, EU 집행위원회와 각 회원국 정부의 정책 결정에 활용된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