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기술 상용화 앞당긴다'…인천경제자유구역, 스타트업 실증 공간으로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바이오·센트럴파크 호수·인천스타트업파크 등에서 실증 한창

㈜쉐코가 개발중인 바다 정화 로봇 [사진 제공=인천경제청]

㈜쉐코가 개발중인 바다 정화 로봇 [사진 제공=인천경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이 국내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들의 실증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인천테크노파크는 스타트업들의 기술 상용화를 돕는 실증 프로그램 지원 대상으로 5개사를 선정, 자금과 자원(공간)을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실증은 공간·데이터·인프라 등의 자원을 활용해 스타트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 운영 환경에서 시험·검증하는 절차다.


지난 8월 혁신성장 유형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한 ㈜에이블랩스는 지능형 액체 핸들링 로봇 제조와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이 업체는 송도국제도시 내 삼성바이오로직스 생산시설에서 실증을 진행하며, 성공시 기존 외국산 장비 대비 가격을 절반 이하로 낮춘 장비 국산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별따러가자는 이륜차(오토바이)들의 운행 데이터를 수집해 안전운전 등을 판단하는 솔루션을 테스트한다. 이 기술은 라이더들의 안전운전 보상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어 민간 보험사 등이 실증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쉐코도는 부유물을 수거해 바다를 정화하는 반잠수 구조체 로봇을 송도국제도시에서 시범 운영한다. 이 업체는 기존 정화장치보다 10배 이상 빠른 속도로 부유물을 제거할 수 있는지 검증하고 성능이 입증되면 오존을 활용한 정화 기능도 테스트할 계획이다.


㈜브이스페이스는 송도국제도시 내 인천스타트업파크에 전동 오토바이 5대와 배터리 3개를 동시에 충전·교환할 수 있는 스테이션을 설치,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에이블랩스 시제품 [사진 제공=인천경제청]

㈜에이블랩스 시제품 [사진 제공=인천경제청]

원본보기 아이콘


아울러 인천스타트업파크 지상의 각 층에서는 ㈜위드라이브가 증강현실 등을 활용한 보행자 네비게이션 앱 /워크인(Walkin)'의 성능을 검증한다. 목적지를 입력해 휴대전화 전면부 디스플레이를 통해 이동경로를 실시간 안내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공항과 항만이 있고 국내 최고 수준의 스마트시티가 구축돼 실증 공간으로 최적의 조건을 갖춘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인천경제청·인천국제공항공사·인천도시공사·인천교통공사 등 공공기관들이 스타트업 실증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앞으로 공간, 인프라·플랫폼, 데이터, 전문가 등 실증 자원을 추가로 확보해 스타트업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조기에 상용화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