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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수 직접 소매걷은 '국가대표' 협의체…"수소 생태계 경쟁력 높일것"(종합)

최종수정 2021.09.08 15:12 기사입력 2021.09.0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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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공식 출범
수소사회 앞당길 한국판 수소위원회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 를 찾은 기업 총수들이 포스코 부스를 둘러본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세홍 GS그룹 사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허정석 일진홀딩스 부회장,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사장./고양=강진형 기자aymsdream@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 를 찾은 기업 총수들이 포스코 부스를 둘러본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세홍 GS그룹 사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허정석 일진홀딩스 부회장,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사장./고양=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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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최대열 기자] 수소경제 사회 실현을 위한 한국판 수소위원회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8일 공식 출범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재계 총수 1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기업이 힘을 모으자는 데 뜻을 함께했다.


현대차·SK·포스코·롯데그룹 등 국내 대기업 10곳을 포함해 총 15개 회원사가 참여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이날 오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창립총회를 가졌다. 초기 멤버인 현대차 · SK ·포스코 3개 그룹이 공동 의장사를 맡고, 현대차그룹이 순번에 따라 회의체를 대표하는 첫 간사를 맡았다.

정 회장은 이날 총회에서 "우리나라는 유럽, 일본 등에 비해 수소산업 생태계의 균형적인 발전이 늦었지만 우리 기업들이 전 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만큼 못할 것도 없겠다는 자신감이 든다"며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개별 단위의 기업 경쟁력뿐만 아니라 기업, 정책, 금융 부문을 하나로 움직이는 역할을 해 수소산업 생태계의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수소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리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수소 산업은 기후변화 대응뿐만 아니라 한국의 새로운 산업이 되어 미래 일자리 창출 등 사회 기여, 나아가 글로벌시장 진출을 통한 경제 기여도 가능하다"며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K그룹도 중추적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8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수소모빌리티+쇼'에서 현대자동차그룹 부스가 마련되고 있다./고양=강진형 기자aymsdream@

8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수소모빌리티+쇼'에서 현대자동차그룹 부스가 마련되고 있다./고양=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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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생태계 리딩플랫폼 기대"
생산·유통·활용 등 전 과정 밸류체인
기업간 유기적 협력 필수…"수소사회 앞당기자"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매년 9월 전 회원사가 참여하는 총회를 열어 주요 이슈와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 정기 모임을 통해 기술, 정책, 글로벌 협력 등 분과별 중점 협력 과제를 선정하고 세부 추진 방안을 도출한다. 매년 상반기에는 국내외 투자자를 초청해 수소 관련 투자 활성화를 도모키로 했다.

내로라하는 국내 기업이 수소사업에 한뜻을 갖고 머리를 맞댄 건 이제 막 태동하는 산업인 데다 에너지업종 특성상 다양한 가치사슬에 있는 플레이어 간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기업의 역할은 한층 중요해졌고, 새로운 에너지원을 둘러싼 주도권 다툼은 국경을 넘어 거세졌다. 이번 협의체에 거는 기대가 큰 배경이다.


우리 정부가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국가적 어젠다로 잡은 건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산업을 둘러싼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가운데 우리가 충분히 경쟁력을 지녔다고 보기 때문이다. 지난 한 세기를 이끌었던 석유 중심의 화석연료는 자원 자체가 제한적인데다 환경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해 쓰임새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태양광·풍력 등 환경친화적인 재생에너지는 시간 등 환경 제약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해선 기업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아직 관련 기반시설이나 인력, 재원이 충분치 못한 터라 서로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 잘 하는 분야에선 경쟁하며 전체 시장을 키워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총수 직접 소매걷은 '국가대표' 협의체…"수소 생태계 경쟁력 높일것"(종합) 썝蹂몃낫湲 븘씠肄


전세계 수소 미래 에너지원 주목
"글로벌 수소 프로젝트 900개"
전 분야 골고루 성장해야 시너지

특히 초기 생산 단계에서 시작해 이를 운송·보관·판매하는 유통, 나아가 최종 활용하는 단계 등 일련의 가치사슬(밸류체인)이 유기적으로 맞물려야 일찍 자리 잡을 수 있다. 현대사회를 움직이는 석유도 초반엔 그랬다. 19세기 후반 록펠러가 만든 스탠더드오일은 20세기 들어 반독점법에 따라 회사가 여럿으로 쪼개졌고 이후 이들은 서로 경쟁하며 현대 석유산업의 토대를 닦았다. 여기에 포드의 자동차로 인해 석유수요가 급증하면서 시장이 본격적으로 커졌다.


H2 비즈니스서밋 사무국에 따르면 최근 전 세계적으로 수소 가치사슬과 관련한 프로젝트는 900여개에 달한다.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대형 공장을 짓기 시작한 곳도 여럿이다. 수소는 생성공정별로 탄소 배출 여부를 따져 그린·블루(이산화탄소가 생성되나 포집기술로 제거한 수소)·그레이(제철·화학공정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수소)로 나눈다. 궁극적으로 그린수소를 최종 목표로 저마다 매진하고 있는데, 지리·환경적 여건상 우리나라는 불리한 편이다. 상대적으로 수소를 활용하는 분야만 집중한 점도 약점으로 지목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 마련된 SK 부스에서 키오스크 체험을 하고 있다. 가운데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고양=강진형 기자aymsdream@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 마련된 SK 부스에서 키오스크 체험을 하고 있다. 가운데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고양=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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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소, 이동수단 넘어 사회 전반에"
SK "2025년 글로벌 1위 수소사업자 목표"
포스코·한화·효성 등 수소밸류체인 곳곳서 역할

앞서 이번 협의체를 주도한 현대차와 SK·포스코·효성·한화 등 5개 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사업 전 분야에 걸쳐 43조원을 투자키로 했다. 이번에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 추진과정에서 활발히 소통할 채널이 생긴 만큼 무분별한 중복투자를 피하고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지는 등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차세대 이동수단 가운데 하나로 일찌감치 수소를 점찍고 수소연료전지차 분야 글로벌 1위 사업자로 부상한 현대차는 운송을 넘어 우리 사회 전반에서 수소가 널리 쓰일 수 있도록 적극 나서기로 했다. 연료전지에서 쌓은 역량을 토대로 수소를 활용하고 소비하는 분야에선 이미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다.


국내에서 에너지사업을 가장 오래 한 SK는 수소 생산부터 유통·공급까지 전 영역을 아울러 2025년 글로벌 1위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내놨다. 인천·울산 등 기존 정유·화학사업장을 중심으로 갖춰진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외 투자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서 최태원(오른쪽 부터)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내빈들이 SKE&S의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고양=강진형 기자aymsdream@

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서 최태원(오른쪽 부터)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내빈들이 SKE&S의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고양=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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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년까지 완공키로 한 인천 액화수소 공장은 연 3만t 규모에 달한다. 현재 린데·에어리퀴드 등 세계 선두권 기업이 연 1만t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규모다. 여기에 기존 액화천연가스(LNG) 사업을 하고 있는 SK E&S를 중심으로 대규모 블루·그린수소 생산체제를 갖춰나가기로 했다.


포스코 역시 수소를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삼았다. 2050년까지 연간 500만t 생산, 매출 3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철강업은 탄소 배출이 가장 많은 업종으로 꼽히는데 수소환원제철 등 새로운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국가의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포스코가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며 "수소환원제철을 상용화해 철강 제조 공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산 그룹도 수소에너지 생산 및 활용과 관련한 핵심 역량을 확보하고 수소 비즈니스를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두산은 수소 활용 측면에서 우리나라 수소 발전 시장을 주도해왔으며 터빈, 드론과 같은 분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며 "생산 측면에선 그린수소 생산, 수소 액화플랜트 등에서 핵심 역량을 확보하며 적극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기선 현대중공업그룹 부사장은 "유기적인 밸류체인 구축은 수소 생태계를 확장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며 "그룹 계열사의 인프라를 토대로 국내 기업과 시너지를 발휘, 수소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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