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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銀, 알파봇 서비스 영업점 확대 시행

최종수정 2021.07.29 10:47 기사입력 2021.07.29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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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 등 디지털 신기술 접목한 RPA로 업무 영역 고도화

신한銀, 알파봇 서비스 영업점 확대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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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신한은행은 영업점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 구현을 위한 로봇프로시스자동화(RPA) 고도화 사업을 진행해 전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7년 은행권 최초로 여신업무에 RPA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총 70여개의 RPA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를 개발해 업무에 적용해왔다.

이번 영업점 확대 시행으로 전국 800여 영업 현장에서 보다 쉽고 간편하게 이용하면서 이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진행해 왔으며 직원들이 부르기 쉽게 '알파봇'이라는 이름으로 전면 이행했다.


그 동안 본점 업무 위주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주로 수행했던 방식에서 나아가 일선 영업점 직원들이 고객과 상담하거나 업무처리하는 과정 중에서도 신속하게 알파봇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단순 업무량 절감뿐만 아니라 직원의 실수까지도 방지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 강화 관점의 업무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AI 기술을 활용한 알파봇 서비스 중 급여이체 서비스의 경우 기존에는 관련 서류를 종이로 받으면 직원이 수기로 입력해야 했었지만 인공지능 문자판독(AI-OCR) 기술을 활용, 신청 서류를 자동 변환해 빠른 급여이체 처리가 가능해진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직원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확보해 온전히 고객 상담과 고객 케어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가능한 업무는 100여개, 프로세스는 270여개까지 구현해 연간 300만건 이상의 업무처리로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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