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한은 "3·4분기 0.7% 성장 시 연 4.0% 달성 가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양수 한은 경제통계국장 브리핑
2분기 경제성장률 전분기 대비 0.7% 늘어

[일문일답]한은 "3·4분기 0.7% 성장 시 연 4.0% 달성 가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장세희 기자]한국은행이 3·4분기 0.7% 성장한다면 연간 4.0% 성장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27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우리나라 2분기 실질 GDP 성장률은 전분기 대비 0.7%로 집계됐다. 지난해 3분기(2.2%), 4분기(1.1%), 올해 1분기(1.7%)에 이어 4분기 연속 오름세를 보였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5.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박양수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은 이날 서울 한은 본관에서 열린 '2021년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기자간담회에서 "3·4분기 0.7% 성장한다면 연간 4.0% 성장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분기 성장률이 잠재성장률보다 높기 때문에 과도하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1~3차 코로나19 대유행과 비교해 경제 충격이 어느 정도일지.

=코로나19 1차 확산 시기에는 소비심리가 크게 악화됐다. 경험해보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크게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영향으로 서비스와 재화가 모두 낮아졌다. 2차 때는 심리적 위축은 적었다. 초기 단계에는 이미용 서비스업, 교육업 등이 셧다운 됐는데, 지금 교육 분야는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가 된 상태다. 현재는 음식·숙박·오락문화 분야에 충격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최근 한은에서 뉴스심리지수 매주 발표하고 있는데, 해당 지수의 하락폭을 보면 1차 때보다는 하락폭이 훨씬 작다. 소비심리 위축이 크지 않다.


▲코로나 4차 대유행에 따른 경제전망 수정 가능성은.

=1분기 GDP 성장률 발표할 당시에 2분기 성장률이 0.6% 후반에서 0.7%가 나오면 연간 4.0% 달성 가능하다고 했다. 당시 성장 전망대로 가고 있다. 1분기와 2분기를 합쳐놓고 보면 1.6~1.7%로, 시장 예상에 부합하게 나왔다. 조사국 예상보다 0.2%포인트 높게 나왔다. 다만 코로나19 4차 유행에 따라 향후 성장경로가 결정될 것이다.

▲3분기 성장률이 전기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할 가능성은.

=외환위기 때를 보면 초기에는 급격히 높아졌다가 증가율이 베이스로는 점차 낮아진다. 초기 상태에는 높이 증가했다가 점자 낮아져 잠재성장률 이상에 머무른다. 이후 잠재성장률 이하로 떨어지면서 경기 하강 국면을 보인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도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초기 단계 침체됐다가 성장률이 올라갈 땐 강하게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 이후 안정적으로 바뀐다. 2분기 성장률이 0.7% 기록했기 때문에 잠재성장률보다 높다. 2분기 수치를 가지고 그렇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 2분기 수치를 가지고 3분기 마이너스를 말하기에는 아직까지 어려운 측면이 있다. 너무 비관적으로 보실 필요 있을까 싶다.


▲수출이 -2.0%를 기록했는데,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

=2020년 2분기 통관기준 수출 증가율은 20.4%, 2021년 2분기는 42.1%다. 20~30% 마이너스 되면 대강 기저효과다. 3분기 과도하게 예측이 아래로 간다면, 앞부분에는 약간 과할 정도의 낙관론이 형성돼있었다. 수출 가격이 높아진 것은 상대적으로 간과한 게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출 강한 드라이브 걸면서 성장 회복 도모했다. 하지만 1분기부터 증가율 떨어지면서, 2분기도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2.0%를 기록한 것은 약간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차량용 반도체 생산 공급 등의 영향으로 수출 물량 기준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이 향후 GDP를 얼마나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나.

=본예산과 추경을 각각 구분해 GDP에 미치는 효과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있다. 다만 1차 추경(14조9000억원) 당시 연간 GDP를 0.1~0.2%포인트 끌어올리는 효과가 있었다. 2차 추경(34조9000억원)은 1차 추경의 두 배가 약간 넘기 때문에 이것 보다는 효과가 클 것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