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사회

|

무릎아파 도전한 100대 名山 등산 … 경비행기·승마·요트 “가자, 날자, 타자! 두잉대학이 한다”

무릎아파 도전한 100대 名山 등산 … 경비행기·승마·요트 “가자, 날자, 타자! 두잉대학이 한다”

최종수정 2021.06.22 14:57 기사입력 2021.06.22 14:34

댓글쓰기

전호환 동명대총장이 ‘Do-ing대학’ 꿈꾸는 까닭

전호환 동명대 총장(뒷줄 맨 오른쪽)이 지난 20일 국내 100번째 명산을 등산했다.

전호환 동명대 총장(뒷줄 맨 오른쪽)이 지난 20일 국내 100번째 명산을 등산했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등산마니아들도 바쁜 직업생활을 하면서 서로 다른 산 100곳을 오르는 것은 드물다.


그것도 유명하거나 힘들기로 소문난 산행 코스를 간직한 국내 100대 명산(名山)을 다 타기란 엄두가 안난다.

그는 지난 19일 강원도 태화산에 올랐다. 다음날 홍천 팔봉산 꼭대기를 찍었다.


20일 산 정상을 콕 찍는 등산스틱에선 특별한 짜릿함이 전해졌다. 대한민국 100대 명산 산행 중 100번째 산 꼭대기를 디디는 날이었다.


그가 100대 명산에 도전한 것은 7년 전이다. 무릎 연골 제거 수술로 부실해진 다리, 걷는 것을 멀리하면서 약해진 건강과 자신감을 다시 되찾고 싶었다. 그래서 도전했다. 그 속에 해답이 있다고 믿었다.

1970년대 말 대학에 입학하자 그는 조종간을 잡았다. 겁 없는 신입생은 경비행기 조종사에 도전했다. 또 행글라이더, 패러글라이딩에도 도전했다.


수영, 승마, 요트…. 그의 도전은 계속됐다. 자신의 열정에 대한 답을 자신의 실천능력으로 듣고 싶어했다.


그의 이름은 전호환이다.


3無(무학점, 무학년, 무티칭) 두잉(Do-ing)대학을 신설하면서 최근 세간에 뉴스를 쏟아내고 있는 동명대 총장이다.


전 총장은 대한민국 100대 명산을 완등(完登)했다. 지난 20일 7년여간의 긴 여정을 마무리했다. 동명대 석좌교수 국민가수 ‘인순이’도 전 총장의 100번째 등정에 함께했다.


전호환 총장은 “무릎 수술 후 근교 등산을 통해 무릎과 허리가 더 강해지는 것을 느껴 산행을 원거리로 확대하다보니 어느새 100대 명산을 완등했다”고 말했다.


“등산은 한걸음 한걸음이 모여 완성되는 우리 삶의 축소판 같다”고 했다.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고, 내려올 땐 빈손이다. 체력도 좋아지고 사색도 많이 할 수 있는 등산에서 많이 배웠다”고 했다.


그는 평생 교육자다. 그가 배운 것을 그만 가질 수 없었던 모양이다. 교육자의 열정이 살아났다.


‘100대 명산 오르기’는 그가 설립한 동명대 ‘두잉대학’의 필수 교과목에 올랐다.


전호환 총장의 실천(두잉)은 끝을 모른다.


지난 6월 6일 경비행기를 직접 조종해 창공을 날아올랐다. 5월 27일 취임 후 열흘째인 이날 함안에서 그가 재직하는 동명대 캠퍼스 상공까지 ‘두잉’ 비행을 했다.


대학생 시절 익힌 경비행기 조종술을 대학 총장이 돼 부렸다. 비행거리 200km, 비행시간 100분을 하늘에서 ‘두잉’으로 썼다.


이것도 혼자만 간직하고 있을 리 없다. 후학들을 가르치는 ‘경비행기 조정’ 과목으로 두잉대학에 살려놨다.


두잉(Do-ing)대학은 학생 개인의 특성을 살려 역량을 키워주는 3무(무학점, 무학년, 무티칭) 실천교육이 핵심이다.


재무제표 작성, 주식투자, 고전명저 읽기, 외국노래 부르기, 유튜버 등 필수 과목과 100대 명산 등산, 요트, 경비행기, 승마 등 총 100여개의 선택과목이 개설돼 있다.


학생은 4년 동안 이 과목 중 110학점을 선택해 실천하고, ‘성공’이냐 ‘실패’냐로 졸업을 하는 고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전 총장은 이번 여름에 요트 체험을 ‘두잉’할 예정이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미나 "나를 우르르 감싸더니 몸 더듬어…계획된 범행" 미나 "나를 우르르 감싸더니 몸 더듬어…계획...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