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배구조]민앤지, 바이오일레븐 지분 취득으로 순환출자 구조 형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효원 기자] IT 서비스 제공기업 헥토이노베이션 가 관계회사인 바이오일레븐의 지분을 자사주 교환 형태로 취득하면서 순환출자 구조를 형성했다. 이에 따라 이경민 민앤지 창업주의 그룹 지배력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2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민앤지는 전날 관계회사인 바이오일레븐 주식 36만6891주(15.3%)를 취득한다고 공시했다. 이를 취득하면 민앤지의 바이오일레븐 보유 지분율은 29.1%로 최대주주가 된다.

이경민 민앤지 대표

이경민 민앤지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바이오일레븐은 유산균 제품 '드시모네'를 판매하는 바이오테크 기업이다.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비롯해 헬스케어 서비스, 신약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한다.

지난해 말 기준 바이오일레븐의 최대주주는 민앤지의 창업주인 이경민 이사로, 26.79%를 보유하고 있다. 이 이사는 민앤지 지분 24.26%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명목상 바이오일레븐의 최대주주가 이 이사에서 민앤지로 바뀌었지만 이 이사의 지배력은 변함없는 셈이다.


민앤지가 이번에 취득한 바이오일레븐 주식의 원 소유자는 ‘헥토’라는 민앤지 계열사다. 헥토는 민앤지 그룹 내에서 인사, 법무, 홍보 등의 경영지원 업무를 제공하는 법인이다. 헥토의 최대주주는 헥토파이낸셜 로 7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 30%는 민앤지 소유다. 세틀뱅크도 민앤지의 자회사다.


민앤지는 바이오일레븐 주식 15.3%를 취득하면서 자사주 81만6815주를 인수대금으로 지급했다. 현재 가치로 155억원 규모다. 전체 민앤지 주식의 6%다.

정리하면 원래 지배구조는 민앤지가 바이오일레븐 지분 13.8%를 갖고 있었고 또 민앤지의 자회사인 세틀뱅크의 자회사인 헥토가 바이오일레븐 지분 15.3%를 갖고 있었다. 여기서 민앤지가 자사주를 헥토에 넘기고 바이오일레븐 지분을 가져 오면서 총 29.1%를 확보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민앤지는 '민앤지→세틀뱅크→헥토→민앤지'의 순환 출자 구조를 형성했다. 상법상 자회사는 모회사의 지분을 소유할 수 없다. 만약 주식 교환 등으로 취득했을 경우 6개월 내에 매각해야 한다.


다만 헥토는 민앤지가 직접적으로 50%이상의 지분을 갖고 있지 않은 관계회사이기 때문에 민앤지의 지분을 보유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그렇다면 민앤지 자사주의 의결권까지 살아나게 돼 최대주주의 지배력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앤지 관계자는 “이번 거래는 민앤지가 바이오일레븐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목적”이라며 “바이오테크 기업 바이오일레븐과 민앤지의 IT 기술이 접목해 시너지가 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