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고위험 해외 병해충 유입 예방 연구시설 건립 추진

최종수정 2021.04.19 11:07 기사입력 2021.04.19 11:07

댓글쓰기

고위험 해외 병해충 유입 예방 연구시설 건립 추진
썝蹂몃낫湲 븘씠肄


[세종=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고위험 해외 병해충이 국내로 들어오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연구시설을 건립한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고위험 해외 식물검역 병해충의 유입에 사전 대응하기 위해 생물안전 3등급(BL3) 식물검역 병해충 연구시설인 '식물검역 차폐실험동' 건립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BL등급은 인체와 환경을 위해 병원체를 안전하게 다루는 데 필요한 관리 수준으로 1∼4등급으로 나눠진다. BL3는 생물학적 위험도가 높은 식물병원체에 해당한다.


그간 해외 병해충으로 인해 농작물·산림 피해, 수출 중단 등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꾸준히 발생해 식물검역 분야의 고위험 병해충을 연구하는 차폐형 연구시설을 건립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식물검역 차폐실험동은 검역본부 내 현 청사 부지를 활용해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차폐연구동, 실험동, 온실동 등이 지어질 예정이다.

총 건축비는 198억원이며 올해 7억4000만원의 설계 예산을 반영해 지난 17일 설계 용역에 들어갔다. 시설 공사와 BL3 인허가를 거쳐 2025년 정상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연구시설 건립으로 식물검역 병해충 연구가 활성화하고 검역 역량이 향상하길 기대한다"며 "기후 변화와 교역 확대로 인해 더욱 중요해진 고위험 병해충 검역기술을 국제적 수준으로 높여 검역 여건 변화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