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인아 미안해" 또 드러난 끔찍한 양부모 학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부모 지인 "첫째 육아 보고 입양 반대", "버킷리스트 채워가듯"
양부 "첫째는 어떡하냐… 학대 정황 그때는 말 안해주고"
양모 수감된 구치소 '미역국' 식단에 논란 일기도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홈페이지 캡쳐

사진=SBS '그것이 알고 싶다' 홈페이지 캡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은 기자] '16개월 입양아 정인이 사망 사건'을 다룬 SBS '그것이 알고 싶다'(그알)에서는 지난 23일 '정인아 미안해, 그리고 우리의 분노가 가야 할 길' 편을 통해 사건의 전말이 후속 보도되며 공분을 사고 있다.


이날 방송은 정인이 사망 사건을 다시 한번 되짚었다. 양부 안 씨는 양모 장 씨가 입양을 적극적으로 원했으며, 본인은 학대 사실조차 몰랐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알'이 재판 전 만난 양부 안 모 씨는 "결혼 전부터 입양 얘기를 계속 하고 마지막까지도 아내가 더 적극적이었다. 왜냐면 저희 부모님을 설득하는 게 쉽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사실 한두 번 정도 포기하자는 말을 했었는데 아내가 끝까지 그래도 우리 (입양 결정)한 거니까 같이 용기 내서 해보자고 저한테 용기를 북돋워줬던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취재 과정에서 그알 제작진이 만난 주변 지인들의 말은 양부의 주장과는 달랐다. 어린이집 교사들의 증언에 따르면, 사망 전날 아이를 데리러 온 양부 안 씨에게 아이의 심각한 몸 상태를 설명했음에도 양부는 정인이를 바로 병원에 데려가지 않았다.


또한 양부 안 씨는 정인이 사망 3일 전, 양모 장 씨와 함께 첫째만 데리고 미술학원을 방문해 수업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술학원 원장의 말에 따르면 수업을 받는 시간 동안 양모는 물론 양부 안 씨가 정인이를 챙기는 모습은 볼 수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 부부의 한 지인은 "아빠도 이상하게 느껴졌다. '이맘때 아이 지능지수가 강아지하고 비슷해서 잘하면 상을 주고 못하면 벌을 준다'면서 8개월 된 아기를 데리고 우니까 안 안아주고 울지 않고 울음을 그쳤을 때 안아주더라"라고 말했다. 다른 지인 역시 "차 안에서 (양모가) 정인이한테 소리 지르면서 화내는 걸 목격했는데, 애한테 영어로 막 소리 지르고 양부는 첫째를 데리고 자리를 피한 걸로 알고 있다"라고 했다.


그러자 양부 안 씨는 "(상황이) 이렇게 되면 저희 첫째 (아이)는 어떡하냐. 주변 사람들은 왜 (학대 정황이 보였을 때) 저한테 그런 얘기를 안 해줬을까? 지금은 다 진술하면서"라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또 양모 장 씨의 지인은 "양모는 평소 임신도 싫고 아이가 싫다고 말해왔다"라며 "아이가 있어야 서울로 올 수 있었고, 양모는 서울로 오고 싶어서 큰애를 낳은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굳이 임신 대신 입양을 하게 된 이유에 양모의 지인은" (첫째) 딸에게 같은 성별의 동생을 만들어 주고 싶다고 했는데 임신을 하기는 싫어했다. 첫째를 돌보는 걸 본 사람들은 반대했다. 그런데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꿈이었다며 무슨 버킷리스트 채워가듯 그랬다"라고 전했다.


탁틴내일,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등 아동인권단체가 지난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양아동 학대 사망 사건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탁틴내일, 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 등 아동인권단체가 지난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양아동 학대 사망 사건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주변 지인들의 의심과 함께 어린이집 교사, 소아청소년과 의사 등 관계 전문가들의 신고가 세 차례나 있었지만 그때마다 정인이는 번번이 집으로 돌아갔다. 지난해 5월25일 어린이집 교사들은 그해 3월부터 정인이 몸에서 학대 흔적을 포착했고, 처음으로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했다. 아동보호전문기관은 병원 진료 기록과 부모의 설명이 달라 수사를 의뢰했으나 신고 20여 일 뒤 내사 종결됐다.


지난 6월29일에는 정인이가 차량에 30분 이상 방치된 것을 본 한 시민이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했고, 기관은 또다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하지만 경찰은 사건 발생 장소를 찾는 데에만 14일을 보냈고, 폐쇄회로(CC)TV를 확보하려 했지만 이미 삭제된 상태였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2차 신고자는 "분명 발생 장소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렸는데… 말도 안 된다"라고 말했다. 게다가 정인이의 양모가 2차 신고자를 찾아내 무고죄로 고소하겠다는 이야기를 한 것으로 전해지며 2차 신고자의 신원을 경찰이 노출했다는 의혹도 따른다.


마지막 신고였던 지난해 9월23일, 신고를 한 소아청소년과 의사는 "그해 7월에도 접종하러 왔는데 입안에 누가 작정하고 찢은 것처럼 상처가 있더라. 두 달 만에 왔는데 축나서 왔더라. 엄마한테서 분리해야 한다는 생각에 신고했다"라고 말했지만 정인이는 또다시 집으로 돌아갔다.


16개월 된 입양 딸 정인 양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양부모의 첫 재판이 열린 지난 13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양부 안 모 씨가 재판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6개월 된 입양 딸 정인 양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양부모의 첫 재판이 열린 지난 13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양부 안 모 씨가 재판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24일에는 양모가 수감된 서울남부구치소의 식단이 공개되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날 서울남부구치소에 따르면 이날 구치소 식단은 ▷쇠고기미역국, 무말랭이 무침, 콩조림, 배추김치(아침) ▷만두순두부국, 아삭이고추장아찌, 삶은 달걀, 배추김치(점심) ▷돼지고기김치찌개, 무채나물, 호상요구르트, 총각김치(저녁) 등이다.


이 같은 식단표가 온라인을 통해 공개되자 '잔인한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에게 과분한 식단이다', '뭘 잘했다고 미역국을 먹냐' 등 누리꾼들의 부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미역국은 우리나라에서 아이를 출산한 산모가 산후조리를 위해 먹는 음식이자, 생일상으로 주로 올리는 음식이기 때문에 아이를 잔혹하게 살인한 혐의로 재판을 받는 엄마의 식단으로는 괴리감이 크다는 지적이다.


최근 양모 장 씨에 대해 검찰은 살인죄를 추가 기소했다. 양모 측의 변호인은 공소장 변경에 대해 "학대치사 혐의를 부인했는데 살인을 어떻게 인정하겠나. 아이를 밟은 건 인정하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장 씨와 안 씨가 혐의를 부인하면서 재판은 증인신문 절차에 돌입했다. 검찰 측은 정인 양의 사인을 감정했던 법의학자와 사망 당일 '쿵' 하는 소리를 들었던 이웃 등 17명의 증인을 신청했다. 장 씨와 안 씨의 다음 재판은 다음 달 17일에 열린다.




김영은 기자 youngeun92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