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 "안철수, 잠깐 가운입고 봉사활동 그 다음엔 뭘 했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의사 출신 신현영 민주당 의원

安 선거철 되니 또 봉사활동
방역실패 발언 납득 안 된다
불신·혼란 키운 野도 책임

비대면 진료 필요성도 높아져

[인터뷰] "안철수, 잠깐 가운입고 봉사활동 그 다음엔 뭘 했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 전진영 기자] "선거 때 의사가운 잠깐 입고 봉사활동 하고, 그 이후에는 뭘 했나요?"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지지율 1위를 기록 중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두고 이렇게 평가했다. 신 의원은 안 대표처럼 의사 출신 정치인이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로 국민들이 타격을 받는데 (안 대표는) 근본적으로 어떤 역할을 했느냐"고 되물으며 "선거철이 되니 또 봉사활동을 들고 나왔다. 그런 사람이 시장이 되면 바꿀 수 있는 게 없다"고 꼬집었다. 안 대표의 출마선언 중 ‘방역실패’란 언급이 있던 것에는 "납득이 가지 않는다. 근거도 없고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과정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국민적 방역 불안감이 생긴 데는 안 대표뿐 아니라 야당 쪽 책임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 의원은 "코로나19 초반에 인포데믹(잘못된 정보가 빠르게 퍼지는 현상)이 일어났던 것처럼 가짜뉴스 대응이 중요하다"며 "야당이 불신과 혼란을 조장한 만큼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광화문 집회로 인한 2차 대유행, 독감 백신 불안 등 일련의 과정을 보면 야당은 계속 국민을 불안하게만 만들었다"며 "그러나 이제 국민은 정치적 논리로 사안을 보지 않는 수준으로 올라갔다. 정쟁은 통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특히 백신 수급에 대한 야당의 공세에 대해선 “비판을 위한 비판”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백신 도입 과정에서 정부가 최선을 다하긴 했으나 여러 한계가 있었다”며 “서두르기만 했다면 현재 개발되고 있는 50개가 넘는 백신 중 고르는데 판단 오류가 생길 수도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과감하게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상황이었으면 했겠지만, 신종플루 당시에도 백신 폐기량을 질타 받았던 공무원들의 트라우마도 있었다”며 “제한된 재정으로 가장 현명한 선택을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는 과제가 있었다”고 했다.

그러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가짜뉴스 탓으로만 돌리고 외면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런 지적에 신 의원은 "심정을 이해한다"면서도 "기회가 되는대로 빨리 맞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백신을 접종한 카투사(주한미군 배속 한국군)의 상황을 점검하고, 중증 이상사례가 거의 없었다는 사실도 확인했기 때문이다. 신 의원은 "카투사를 대상으로 한 모더나 접종에서 중대한 이상반응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 국민들에게 정보를 공개하며 접종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인터뷰] "안철수, 잠깐 가운입고 봉사활동 그 다음엔 뭘 했나" 원본보기 아이콘


세간의 관심이 쏠리는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해선 “묘약은 될 수 없다”며 “치료제는 최악의 상황을 막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했다. 셀트리온은 지난 13일 개발 중인 치료제 글로벌 임상 2상에서 중증환자 발생이 54%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신 의원은 “아직 독감 치료제인 타미플루처럼 처방받아 완전히 낫는 개념의 치료제는 나오지 않았다”며 “코로나19 치료제는 중증으로 가는 리스크를 줄여주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치료제의 필요성에 대해선 “중증도를 낮추면 중환자 병상 수급, 담당 인력 부족 등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어 의료 자원 효율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현재 개발 중인 치료제라도 무조건 신뢰할 것이 아니라 꼼꼼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했다. 신 의원은 “기대가 있을수록 더 꼼꼼히 검증해야 한다”며 “초유의 사태인 만큼 빠른 대응이 절실해 신속심사절차를 밟고 있긴 하지만, 3상 결과가 막상 달라지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건의료는 보수적으로 바라봐야 하는데, 상황이 급박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며 “식약처가 꼼꼼히 검증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도, 세계보건기구(WHO)도 코로나19는 성가시게 살아남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의료 전달 체계의 대대적 패러다임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이런 상황에 대해 신 의원은 "앞으로 매년 코로나19 백신을 맞아야 할 수 있다"며 이에 대비한 의료체계 혁신이 시급하다고 했다. 그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진료의 필요성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보건의료 발전의 흐름을 역행할 수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영리화나 산업화와는 다른 문제다. 환자를 효율적으로 돌보고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라고 했다. 신 의원은 "의사가 단순히 환자만 보는 직업에 머물지 않도록 최신 기술과 연구 자료를 접할 여건을 제공해야 한다"며 "제2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나올 수 있는 의사 교육 환경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