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Q&A] 독감백신 이상반응 생겼는지 어떻게 아나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독감백신 이상반응 관련 일문일답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무료접종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20일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시민들이 독감 예방 접종을 받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무료접종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20일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시민들이 독감 예방 접종을 받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접종한 뒤 사망한 사례가 21일 오후까지 9명에 달하는 가운데 보건당국은 사망과 접종 간 연관성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만큼 예방접종을 중단할 상황이 아니라고 결론 내렸다. 질병관리청의 브리핑과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관련 궁금증을 풀어봤다.


-몸이 아픈 날 예방접종을 해도 될까요

▲건강 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을 받는 게 좋습니다. 예진 시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씀하세요.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 내원 전 반드시 의료기관에 알리고 접종을 연기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났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예방접종을 받은 후 15분~30분 정도 중증 이상반응이 생기는지 꼭 관찰한 후 귀가를 하는 게 좋습니다. 접종 당일에는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쉽니다. 접종 2~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근육통, 발열 등이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반응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고 대부분 1~2일 이내 호전됩니다. 하지만 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계속 보채고 잘 먹지 않거나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일 경우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올해 신고된 이상반응 내용을 유형별로 보면 알레르기가 119건으로 가장 많습니다. 이어 국소반응(111건), 발열(93건) 등의 순입니다. 기타 이상반응은 104건입니다.


-상온 노출, 백색입자 발견 관련 백신에서도 이상반응이 나왔나요


▲전체 신고된 이상반응 중 백신 유통 및 백색 입자 관련 수거·회수 대상 백신 접종 이상반응 사례 신고는 84건입니다. 주된 증상은 대부분 국소반응(33건), 발열(18건), 알레르기(16건) 등의 경증입니다.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데 조만간 접종이 중단될까요


▲보건당국은 이날 오전까지 보고된 사망자 6명을 검토한 결과 예방접종을 중단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백신과의 직접적인 연관성,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과 사망과의 직접적인 인과성은 확인되지 않았고 특정 백신에서 중증 이상반응 사례가 높게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6건의 사망 중 2건은 예방접종으로 인한 중증 이상반응 중 하나인 '아나필락시스'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나머지 사례에 대해서도 부검 등을 통해 인과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해부터 독감백신이 3가에서 4가로 변경됐는데 잇단 사망자 발생과 연관 있나요


▲4가 백신은 지난해부터 유료접종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은 3가 백신과 4가 백신 간 안정성은 임상적으로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독감백신을 맞고 사망한 사례가 올해랑 비슷한 수준인가요


▲2009년 이후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으로 이상반응 신고가 된 사례는 25명입니다. 이 중 백신과 사망 간 인과관계가 확인된 사례는 1건입니다. 2017년(1~2명), 2018년(2명), 2019년(2명)에도 사망으로 이상반응 신고가 된 사례는 있었지만 인과관계는 확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상반응이 생겼다면 어떻게 신고해야 하나요


▲독감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겼다면 보호자가 직접 신고하거나 병의원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가 신고한다면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cdc.go.kr)'이나 예방접종도우미 앱 내 '안전한 예방접종'을 통해 신고 가능합니다. 병의원은 질병관리청의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내 '예방접종 관리'에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무료 접종대상이 아닌 성인도 이상반응이 발생했다면 국가 보상을 받을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우선 생후 6개월~12세 이하 어린이 등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자가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인해 진료비 등이 발생했다면 비용 여부와 상관없이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성인 등 무료 접종대상이 아니어도 의료기관 종사자, 6개월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자 등 국가에서 접종을 권장하는 대상이면 동일하게 피해보상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가 접종을 권장하는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피해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피해보상은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부담한 진료비가 30만원 이상인 경우,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피해보상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