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대 은행 전세대출, 올 들어서만 14조 늘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대 은행 전세대출, 올 들어서만 14조 늘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김민영 기자] 주요 시중은행의 전세자금대출이 올 들어서만 14조원 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전세자금대출을 제한하는 대책을 내놨지만 가격 상승이 전세대출 증가세를 이끌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9일 KB국민ㆍ신한ㆍ하나ㆍ우리ㆍNH농협은행 등 5대 은행에 따르면 이들 은행의 7월말 기준 전세자금대출 잔액은 총 94조556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달보다 2조201억원(2.2%) 늘었다. 지난해 말 잔액에 비하면 13조6024억원(16.9%)이 증가한 금액이다.

이들 은행의 전세자금대출의 전월 대비 증가 폭은 올해 2월 2조7034억으로 관련 집계가 시작된 2016년 이후 가장 컸다. 이후 3월 2조2051억원과 4월 2조135억원으로 연달아 2조원대를 기록한 이후 5월 1조4615억원, 6월 1조7363억원으로 감소세를 보였지만지난달 다시 2조원대로 올라섰다.


7월의 급증세는 다소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통상 7월이 장마, 휴가 등으로 이사 수요가 적은 임대차 시장 비수기이고, 특히 전세 거래가 많지 않았다는 점에서다.

5대 은행 전세대출, 올 들어서만 14조 늘었다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로 수도권 지역 주택 전세 계약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서울시의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세 거래량은 6304건으로 통계 작성을 시작한 2011년 이후 9년 만에 처음 6000건대로 내려앉았다. 올해 최다를 기록했던 지난 2월(1만3661건)과 비교하면 46% 수준에 불과하다.


경기부동산포털에 올라온 아파트 전ㆍ월세 거래량도 지난 2월 2만7103건으로 역시 최다를 기록한 이래 계속 줄어 지난달엔 1만2326건으로 떨어졌다. 반면 전세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KB부동산 리브온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주택 전세가격은 6월 대비 0.68% 올랐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전세 수요·공급의 불일치에 따라 전세대출이 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주택 매매 가격 상승으로 전세 가격이 덩달아 뛰는 가운데 물량은 부족해 전세대출이 급증했다는 것이다.


다만 향후 전세대출 추이에 대한 전망은 엇갈린다. ‘임대차 3법(전ㆍ월세신고제ㆍ전ㆍ월세상한제ㆍ계약갱신청구권제)’ 시행에 따라 당분간 공급 부족으로 인한 전세 가격 상승세가 이어져 전세대출 증가가 여전할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다른 쪽에선 법 시행으로 임대인이 전세금을 최대 5% 이내로 올리게 되면 전세 가격 상승세가 꺾이고, 전세를 월세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면 절대적인 보증금액이 줄어 대출이 감소하는 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