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씨앤팜, 최첨단 독성제어 기술로 '하이드록시클로로퀸' 개량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존약물 독성 줄여 코로나19 잡는 신약으로 개발 계획
"임상실패 약들도 低독성 개량신약으로 순차개발"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현대바이오 는 대주주인 씨앤팜이 말라리아, 류머티즘 관절염, 에이즈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이는 기존 약물을 최첨단 기술로 개량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치료할 수 있는 신약으로 개발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씨앤팜은 코로나19 치료용 신약으로 개량하기 위한 1차 후보 약물로 말라리아와 류머티즘 관절염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이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선정했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세포 내 엔도솜(endosome) 산성도를 완화해 바이러스의 세포 내 침입을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진 약물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국제 공동임상을 추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고 했다. 하지만 이후 각종 임상에서 효능을 입증하기 전에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자 WHO는 최근 임상 추천을 철회하고 미 식품의약국(FDA)은 긴급사용을 취소했다.


씨앤팜은 자사의 첨단 독성제어를 기반으로 한 약물전달체(DDS) 기술을 이용하면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독성을 최대한 줄이고 혈중 유효약물 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코로나19를 치료하는 개량신약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씨앤팜 약물전달기술은 생체 친화적 고분자를 기반으로 혈중에서 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도록 하는 기술로 약물의 혈중농도를 부작용이 나타나는 수준 이하로 낮추는 대신 체내에 지속해서 약물이 순환하면서 치료 효과를 낸다. 저독성화한 약물이 몸 안에 오래 머물면서 바이러스 침투로 생긴 질환을 집중 치료하는 원리다.


씨앤팜의 독창적인 독성제어 및 약물전달체 기술은 약물 독성에 따른 부작용 없이 암 조직만 집중 치료하는 '무고통(pain-free) 항암제' 폴리탁셀(Polytaxel)을 개발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폴리탁셀은 최근 이뤄진 세포실험에서 기존 암치료제인 도세탁셀보다 독성이 최대 23배 낮은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는 항암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씨앤팜은 하이드록시클로로퀸 개량신약을 최대한 빨리 개발해 전문기관과 함께 세포실험과 동물실험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외에도 WHO와 인공지능(AI)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한 약물은 물론 각종 암과 바이러스 질환 임상에서 탈락한 약물 중에서도 후보를 추가로 선정한다. 약물 재창출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에 쓸 수 있는 신약으로 만드는 등 신약개발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