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준표 "지도자라면 책임지라" 황교안·나경원 '비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강주희 인턴기자]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지난해 발생한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태를 언급하며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와 나경원 전 원내대표를 향해 "지도자라면 책임을 지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홍 전 대표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금이라도 당선된 9명의 의원들을 구하려면 '모든 책임은 지도부인 우리 두 사람에게 있다', '의원들은 지휘에 따라준 잘못 밖에 없다', '의원들은 선처해 달라'고 변론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작년 11월 패스트트랙 사건으로 여야가 극한 대치를 할 때 황교안 대표 단식장을 찾아가 민주당과 합의를 종용했다"면서 "공수처법은 정부조직법이고 우리가 집권할 때 폐지하면 되니 넘겨주고 기괴한 선거법은 막으라고 했다. 그렇게 조언한 가장 큰 이유는 고발된 국회의원들 보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홍 전 대표는 "그런데 둘 다 막는다고 큰소리치면서 심지어 의총장에서 나중에 법적 문제가 생기면 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변호사이니 모든 것을 책임진다고 호언장담까지 했다"며 "나경원 원내대표는 공천 가산점 운운까지 하면서 극한투쟁을 부추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후 어떻게 되었나? 두 법은 강행통과 되었고 공천 가산점은 주지 않고 많은 의원들을 낙천시켰으며 그나마 재공천 되어 당선된 9명의 현역의원은 지금 사법절차의 족쇄를 찼다"면서 "2회에 걸친 공판 준비절차에서 당을 대표한 두 분 변호인들의 변호 내용은 기가 막힐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나섰다고 진술해 달라는 말을 들었을 때 나는 내 귀를 의심했다"라며 "당시 의원들은 공천권을 틀어쥔 지도부의 지휘를 거역할 수 있었겠나. 그건 어이없는 무책임 변론"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일본에 핵폭탄을 투하 결정한 트루만 대통령의 집무실에는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The buck stops here!)'라는 문구가 쓰여있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해 4월 여야는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몸싸움을 벌이는 등 격렬하게 대치했다. 이 과정에서 20대 국회의원 중 28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당시 자유한국당에서는 23명의 의원이 기소됐으며, 이 중 9명의 의원이 21대 국회에 당선됐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강주희 인턴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