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군 2일 독도방어훈련 실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군이 올해 첫 번째 '독도방어훈련'을 이달 초 실시했다 . 일본 정부가 외무성 공식 문서인 2020년판 외교청서에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라고 기술한 지 약 보름 만이다.


5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해군은 해경ㆍ공군과 함께 '동해영토수호훈련'을 이달 2일 실시했다. 군은 지난해부터 독도방어훈련을 동해영토수호훈련으로 명칭을 바꿔 진행하고 있다. 이번 훈련에는 함정 7∼8척과 F-15K를 포함한 항공기 4∼5대가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민간선박 영해 침범과 군사적 위협 상황을 가정해 훈련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병력의 독도 상륙 훈련은 하지 않았다.


이번 훈련은 최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한국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으로 한일 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달 19일 외교청서에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을 실었다. 훈련이 실시된 2일은 한국 정부가 일본이 수출규제 철회에 미온적 반응을 보이자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절차를 재개한다고 밝힌 날이기도 하다.


그러나 군은 이번 훈련이 연례적이며 계획된 훈련으로 최근의 한일관계 상황을 고려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이다. 군은 1986년부터 상ㆍ하반기 나뉘어 연례적으로 독도방어훈련을 하며, 통상 한국형 구축함(3천200t급) 등 해군과 해경 함정, P-3C 해상초계기, F-15K 전투기 등이참가해왔다.

지난해 12월 하반기 훈련 때는 기상 상황을 고려해 함정 기동 없이 시뮬레이션으로만 훈련이 진행됐다. 당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 유예 등 일본과의 관계 개선 국면을 고려해 훈련 규모가 다소 축소됐다는 해석이 나왔다.


일본은 한국이 독도방어훈련을 실시할 때마다 반발해왔다. 일본은 지난해 훈련 때는 주한 일본대사관 정무공사에게 유선으로 유감 표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