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만 총통, "홍콩인 대만 이주 특별대책 마련하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콩 보안법은 홍콩인 자유 억압…특별 예산 등 지원
중국정부 '하나의 중국' 재차 강조, 대만 독립은 파멸 초래 경고

[아시아경제 조영신 기자]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홍콩인의 대만 이주를 돕기 위해 특별대책을 마련중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 보도했다.


차이 총통은 특별위원회를 구성, 홍콩인들이 대만에서 살고, 일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중이라며 이를 위해 특별 예산을 편성하겠다고 말했다. 차이 총통은 중국 정부의 홍콩 국가보안법(보안법) 직접 제정으로 홍콩인들의 자유가 억압될 수 있다며 이주를 원하는 홍콩인들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특별대책을 내놓겠다고 했다.

대만에 본부를 두고 있는 홍콩 시민 단체인 홍콩 아웃랜더는 "보안법 때문에 많은 홍콩 시민이 대만 이주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주 희망 홍콩인들에게 가능한 빨리, 그리고 다양한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인의 대만 이주는 지난해부터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해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 시위가 격화되면서 대만으로 이주한 홍콩인 수가 5856명에 이른다. 이는 전년 대비 41%나 급증한 숫자다.


올해 1분기의 경우 거주 사증을 신청한 홍콩인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배 늘어난 600명에 달한다. 1997년(홍콩 반환)과 2014년(우산혁명)에도 홍콩인의 대만 이주가 폭증한 바 있다. 다만 이번 대만의 홍콩인 이주 지원책이 중국 정부를 더욱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차 총통이 지난 20일 집권 2기 취임식에서 중국의 일국양제'(一國兩制ㆍ1국가 2체제)를 수용하지 않겠다는 뜻을 천명, 중국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실제 중국 정부는 27일 대만 독립은 파멸을 초래할 것이라며 대만 지도부에 경고했다. 우첸(吳謙)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인민해방군ㆍ무경 대표단 대변인은 "대만은 중국과 분리할 수 없는 일부분"이라며 "대만 문제는 중국 내정이자 중국의 핵심 이익, 14억 중국인의 감정과 관련된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어떤 외부세력의 간섭도 용납할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조영신 기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