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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가 16년 만에 최저 관객…산업 붕괴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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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명 이상 모은 작품 3개 불과…박스오피스 순위 의미 없어
코로나19 확산으로 좌석판매율 6% 넘긴 작품 전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3일 서울 강남구 한 영화관이 평소보다 한산하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3일 서울 강남구 한 영화관이 평소보다 한산하다. /문호남 기자 munon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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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한국 영화산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휘청거린다. 25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전날 영화관을 찾은 관객은 7만4762명이다. 2004년 5월31일의 6만7973명 이후 가장 저조하다. 2010년 이후 두 번째로 10만명 문턱에서 미끄러졌다. 앞서 흥행에 참패한 날은 2016년 4월5일(9만4906명)이다.


박스오피스 순위는 무의미해졌다. 관객 1만명 이상을 모은 작품이 세 개에 불과하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2만2687명)’과 ‘1917(1만9372명)’, ‘정직한 후보(1만3515명)’다. ‘작은 아씨들(8803명)’과 ‘클로젯(4019명)’, ‘기생충(1543명)’, ‘하이, 젝시(1344명)’ 모두 관객 동원에 실패했다. ‘조조 래빗(925명)’과 ‘수퍼 소닉(431명)’, ‘남산의 부장들(371명)’은 1000명도 모으지 못했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다. 최근 대구를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극장가를 찾는 발길이 뚝 끊겼다. 이날 좌석 1000석 이상을 확보하고 판매율 5%를 넘긴 작품은 ‘클로젯(5.5%)’ 뿐이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은 3.6%, ‘1917’은 3.5%, ‘정직한 후보’는 3.1%에 그쳤다. ‘하이, 젝시(2.9%)’와 ‘수퍼 소닉(2.8%)’, ‘숀더쉽 더 무비: 꼬마 외계인 룰라!(2.1%)’는 모두 3% 벽도 넘지 못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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