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빨간불 켜진 닛산·르노동맹…일년만에 주가 곤두박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카를로스 곤의 부재로 닛산ㆍ르노 얼라이언스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횡령ㆍ배임 등의 혐의로 카를로스 곤 전 닛산차 회장이 지난해 11월 일본 검찰에 체포된 지 일 년 만에 닛산차와 르노차가 '위기'에 빠졌다. 곤 전 회장의 부재로, 그의 체제하에서 강력한 협력관계를 맺어온 두 회사 간 균열이 커지면서 수익 감소와 주가 하락 등 실질적인 타격이 커졌기 때문이다. 두 회사 간 감정의 골도 깊어진 상황이어서 곧바로 합병 등의 대책을 내놓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최근 두 회사의 위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는 바로 주가다. 닛산과 르노의 주가는 지난해 11월19일 곤 전 회장이 체포된 이후 1년이 지난 지금 큰 폭으로 떨어졌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닛산의 주가는 26일 일본 도쿄증시에서 641엔대에 거래돼 지난해 11월19일 대비 36% 이상 떨어졌다. 전날에는 취임한 지 한달도 채 되지 않은 세키 준 부(副)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사임 의사를 밝히면서 주가가 순식간에 3.1% 폭락해 2011년 9월 이후 8년만에 최저를 기록하기도 했다. 르노 주가도 지난 24일 기준 같은 기간 27%가량 하락했다. 올해 실적도 크게 악화하면서 닛산과 르노의 1~11월 글로벌 차량 판매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50만대 이상 줄었다.


WSJ는 이런 위기에 대해 곤 전 회장 체포 이후 두 회사가 협력을 통해 얻는 수익 구도가 깨진 점을 지적했다. 이 매체는 "곤 전 회장의 체포 이후 두 회사 간 불협화음이 협력을 막고 효율성을 악화시켰다"면서 "(두 회사 간) 불협화음이 두 자동차 제조업체의 생존력을 위협하고 있다"고 전했다. 곤 전 회장은 현재 보석으로 풀려나 불구속 상태로 재판을 준비하고 있다.


빨간불 켜진 닛산·르노동맹…일년만에 주가 곤두박질 원본보기 아이콘


닛산과 르노는 지난 20년간 협력 관계를 맺어왔다. 현재 르노는 닛산 지분 43.4%를, 닛산은 르노 지분 15%를 보유하고 있다. 곤 전 회장은 1999년 르노가 도산 위기에 놓인 닛산의 지분을 매입하면서 경영자로 파견됐다.

일 년 만에 양 사 관계가 파경 직전에 놓인 것은 협력을 위한 제도적 장치 대신 곤 전 회장이 그 역할을 대신했기 때문이다. 지난 20년간 별다른 협력을 위한 규정이나 시스템은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ㆍ현직 닛산, 르노 임원들은 곤 전 회장이 자신 외에는 그 누구도 두 회사가 협력하지 못하게끔 협력 시스템을 만들어두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 사이 닛산과 르노의 갈등은 내부적으로 팽배해졌다. 닛산 엔지니어들은 르노가 기술력 측면에서 과도하게 닛산에 의지하고 있다는 점에 불만을 가졌고, 르노 엔지니어들은 닛산 측이 타협을 지나치게 꺼리는 점에 불만을 품어왔다. 매달 두 회사 직원들 간에 견해 차이가 커 이를 곤 전 회장이 중재해왔다는 설명이다.


결국 곤 전 회장의 체포 이후 닛산과 르노 사이에 갈등이 격화하면서 수십 명의 임원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직원들 간 협력도 크게 줄어든 상황이다. 르노 측이 닛산과의 합병을 통해 시너지를 내고 싶어 하지만 닛산은 르노에 종속될 것을 우려해 강하게 반대하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런 갈등이 글로벌 자동차시장이 위기에 진입하는 상황에서 나왔다는 점이다. 르노와 닛산의 합병을 추진했던 장 도미니크 세나르 르노 회장은 WSJ에 "이건 생존의 문제다. 이에 대해 의문은 없다"면서도 "현재는 합병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지난 1일 취임한 우치다 마코토 닛산 신임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가 르노와의 경영 통합은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