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학교비리' 조사에 앞장선 서울공연예술고 학생 표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교육청, 반부패 공익제보자 등 4명 공적 치하

'학교비리' 조사에 앞장선 서울공연예술고 학생 표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학생들이 교장의 사적 외부모임에 동원돼 춤 공연을 펼치는 등 학교 비리를 알린 뒤 보복당한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백민성 학생이 부패를 없애는 데 기여한 공익제보자로 교육청으로부터 표창을 받는다.


서울시교육청은 26일 서울 종로구 교육청에서 백 군 등 반부패에 공을 세운 공익제보자와 청렴시민감사관 4명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울공연예술고는 지난해 8월 부부인 교장과 행정실장이 사모임에 학생들을 불러 공연을 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교육청 감사 결과 의혹은 사실로 드러났고, 교장이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을 부적정하게 집행한 점 등 다른 문제도 감사에서 확인됐다.


교육청은 감사 결과를 토대로 올해 1월 교장 파면과 행정실장 해임을 서울공연예술고를 운영하는 학교법인 청은학원에 요구했으나 이행되지 않았다. 교장은 중임제한 규정에 따라 지난 4월 퇴직했고 행정실장은 아직 학교에 남아있다.


교육청 의뢰로 수사를 벌인 경찰은 지난 11월 교장과 행정실장을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수사 과정에서 교장과 교감이 개입된 입시비리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백 군은 교육청이 진행하던 실태 파악 설문조사가 교장의 비협조로 두 차례나 무산되자 학교 밖으로 친구들을 데리고 나와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왔다. 하지만 이후 학교 선도위원회에 회부되는 등 보복성 조치를 당했다.


이 학교 졸업생들은 올해 2월 유튜브에 뮤지컬 '영웅'에 나오는 곡 '누가 죄인인가'를 개사해 학교의 부당행위를 고발하는 영상을 올렸고,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교장의 직무 정지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21만4000여명의 동의를 받기도 했다. 학생들이 올린 영상 또한 현재 조회수 628만건을 기록중이다.


서울교육청은 또 백군 외에도 영양교사의 급식재료 횡령 사실을 입증하고자 수십 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한 자양중학교 교육공무직원 손홍아 씨와 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제 운영에 기여한 장원택 씨, 우수시민감사관으로 뽑힌 문수남 씨에게도 표창을 수요한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자신을 비롯한 소속 공동체 구성원들의 권익이 침해당하는 부당한 처우에 맞선 서울공연예술고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을 치하한다"며 "민주적인 시민사회를 일구어갈 주인공로서 학생들이 앞으로도 더욱 스스로 삶의 주인으로 나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