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칠레도 탄핵 정국…'정정불안·인권침해' 피녜라 탄핵절차 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칠레 의회가 반(反)정부 시위 격화에 따른 정정불안과 시위대 인권침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세바스티안 피녜라 칠레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에 착수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날 칠레 하원은 야당 발의로 상임위를 통과한 대통령 탄핵안에 대한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칠레에서 대통령 탄핵 절차를 시도한 것은 1956년 카를로스 이바녜스 델캄포 전 대통령 이후 63년 만에 처음이다.

지하철 요금 인상으로 촉발된 반정부시위에서 군과 경찰의 과잉진압과 실탄 발포로 사상자가 속출하면서 피녜라 대통령의 공권력 남용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지고 있다.


탄핵을 주도하는 야당 의원들은 시위 초기부터 군병력을 투입하고 전쟁을 언급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던 피녜라 대통령이 정국불안과 인권침해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하원 표결에서 과반이 탄핵에 찬성한다고 해도 상원에서 3분의 2가 찬성해야 한다. 현재 칠레 상원 43명 중 여당 소속 의원이 19명으로 탄핵안이 상원을 통과하기는 사실상 쉽지 않은 상황이다.

컨설팅업체 유라시아그룹의 중남미 전문가 마리아 루이사 푸이그는 "의회 구성 여건 상 피녜라 대통령을 탄핵소추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시위를 촉발한 연금과 임금, 교육, 의료 등 전반적인 사회 시스템에 대해 불만은 피녜라 집권 이전부터 이어져 온 문제들이다.


탄핵 위기와 무관하게 피녜라 대통령의 정치적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반정부 시위가 장기화된데다 친인척 부정 관련 잡음까지 나오면서 피녜라 대통령의 지지율은 10%대로 추락한 상태다. 10%대 지지율은 피노체트 군사 정권이 무너지고 민주주의 정부가 들어선 이후 대통령 지지율 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