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천구, 사용자 중심 홈페이지 전면 개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선 7기 대표적 소통 창구 구 홈페이지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모바일 서비스’ 강화, ‘소통지향 맞춤형 서비스’ 제공, ‘효율적 구정홍보 기반’ 마련...마을민주주의 온라인 플랫폼 ‘금천1번가’ 홈페이지 운영

금천구, 사용자 중심 홈페이지 전면 개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으로 구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이번에 시행된 전면 개편 내용을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모바일 서비스 강화’, ‘소통지향 맞춤형 서비스’, ‘효율적 구정홍보 기반’이다.

첫 번째, 모바일 서비스를 확대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기기와 상관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한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홈페이지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용량을 최소화해 서비스 속도를 높였다.


두 번째, 소통지향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신 검색 엔진을 도입해 홈페이지 내 정보 검색의 정확도와 신속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연령별, 대상자별(임신·출산, 장애인, 구직자 등) 맞춤 검색도 가능하도록 했다.


또 단순 목록 나열의 정보 제공 방식을 개선, 전통시장, 주차장 위치 등을 지도에 시각화해 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에서 구민이 언제든 의견을 제안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민주주의 폴랫폼 ‘금천1번가’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이곳에서 사용자들은 구정 모든 분야에 구민 제안을 하고, 공감투표를 통해 20표 이상 공감을 얻게 되면 실무부서에서는 검토 후 구 정책 반영여부를 결정한다.


또, 금천1번가 ‘찾아가는 골목회의’ 메뉴를 통해 주민 누구나 동주민센터로 회의장소와 회의에 필요한 물품(탁자, 의자 등)을 대여 할 수 있다.


세 번째, 효율적 구정홍보 기반을 마련했다. 기존 산재되어 있던 23종 홈페이지를 12개로 통합했다. 사용률이 높은 메뉴는 전면 배치하고 사용자 친화적 UI(User Interface) 설계를 기반으로 디자인 및 메뉴 구조를 개편했다.


아울러, 교육, 강좌, 시설대관 등 온라인 예약을 한 곳에 모아 정보를 쉽게 찾아 신청할 수 있도록 통합예약시스템 기능을 개선, 구민의 의견을 확인하고 모을 수 있는 설문조사 기능도 추가했다.


구는 개편한 홈페이지에 대해 16일부터 1주일간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 접수된 의견은 연말까지 홈페이지에 반영할 예정이다.


유성훈 구청장은 “구 홈페이지는 구정 홍보와 구민들이 가장 많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대표적 소통 창구”라며 “사용자 온라인 플랫폼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이번에 시행한 홈페이지 전면 개편으로 편의성, 접근성, 안전성 등이 대폭 개선돼 민선 7기 소통 중심 행정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홍보디지털과(☏2627-1113)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