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도발에 ‘중재자 역할론’ 커지는 문 대통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공언한 ‘연말 데드라인’을 앞두고 북한이 잇달아 무력 도발을 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경고 수위도 갈수록 높아지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북한이 ‘레드 라인’을 넘어설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한미 정상도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북·미 간 중재 역할 확대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 시간) 트윗을 통해 "김정은은 너무 영리하고 적대적 방식으로 행동하면 잃을 것이 너무 많다"면서 김 위원장이 잃을 것에 대해 "사실상 모든 것"이라고 표현했다.


이어 "그는 미국 대통령과의 특별한 관계를 무효로 하고 싶어 하지 않으며 (내년) 11월 있을 미국 대통령 선거에 개입하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비핵화 문제를 대선과 연관 지어 발언한 것은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자신의 대표적인 외교 치적으로 꼽아 왔기 때문에 북한의 최근 도발이 대선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해 이 같은 경고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전날 동창리 미사일발사장으로 불리는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면서 대미 압박 수위를 크게 끌어올린 것과 연관 지어 북한의 압박 행보를 계속해서 인내할 생각은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라는 해석도 동시에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7일 문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정상 간 통화 직후 이례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통화가 이뤄졌다고 공개했다.


그 동안 청와대는 한미 정상 통화에 대해 양국 합의에 의해 이뤄졌다고 밝히면서 어느 쪽이 먼저 요청했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백악관이 최근 북한 동향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9일 아시아경제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 같은 관측에 대해 “정상 간 통화 내용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의 중재 요청에 대해서는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지만 문 대통령이 비핵화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데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앞으로 비핵화 협상의 중재자로서 문 대통령의 보폭이 넓어질 수 있음을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다.


하지만 북·미가 팽팽한 힘겨루기를 하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비핵화 대회 진전을 위한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AP통신 등이 보도한 바에 따르면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7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비핵화는 협상 테이블에서 이미 내려졌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북한이 대화의 판을 깨지 않도록 '상황 관리'를 하는데 역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북한 국방과학원이 전날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밝혔지만 청와대가 공식 논평을 내놓지 않는 등 '무대응 기조'를 유지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비핵화 협상을 둘러싸고 북·미 간 긴장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한국 정부가 정면 대응을 할 경우 문제를 더 키울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대응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관련 입장을 발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북한이 뭘 했다고 할 때 마다 우리가 입장을 밝힐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