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한열 열사 母 "홍콩 학생들 죽어나가는 것 가슴 아파…승리하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한열 열사의 모친 배은심 어머님의 편지'[홍콩 민주 항쟁을 지지하는 연세인 모임 제공]

'이한열 열사의 모친 배은심 어머님의 편지'[홍콩 민주 항쟁을 지지하는 연세인 모임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1987년 6월 군사정권에 항거하는 시위 도중 경찰이 쏜 최루탄에 맞아 숨진 연세대생 고(故)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가 홍콩 민주화 시위에 나선 학생들에게 지지의 메시지를 전했다.


4일 '홍콩 민주 항쟁을 지지하는 연세인 모임'(이하 연세인 모임)은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 배은심씨가 홍콩 민주 항쟁 참가자들에게 지지 메시지를 보냈다"며 배씨의 메시지를 공개했다.

배씨는 "지금 홍콩 학생들이 죽어 나가는 게 제일 가슴이 아프다. 다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솔직히 용기를 내라든지, 이런 말을 하기 어렵다. 이한열이한테는 시위에 나가도 맨 앞에 서지 말고 뒤에 서 있으라고 했다. 그런 마음이 어땠겠냐"며 "그렇게 신신당부했는데도 이한열이는 앞에 나가서 싸우다가 갔다"고 말했다.


또 "(이한열은) 광주 사람인데도 대학에 가기 전까지 광주 항쟁과 학살을 몰랐다. 그래서 그 부채감 때문에 계속 앞에 나간 것"이라며 "나는 부모니까 앞에 나가지 말라고 했지만, 그게 되었겠느냐"고 되물었다.

배씨는 홍콩 학생들에게 "이번 선거에서 이겼다던데, 민심을 확인한 것"이라며 "중간에 그만두지 말고 그대로 쭉 밀고 가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다치지 말고 승리하길"이라고 응원의 뜻을 전했다.


이같은 메시지에 '연세인 모임' 측은 "홍콩에서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수많은 청년, 학생, 시민들은 영화 '1987', '택시운전사' 등을 보며 많은 용기와 영감을 얻는다고 한다"며 "어머님의 말씀을 들으니 눈물도 나고, 용기와 감동도 얻는 것 같다"고 감사를 표했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