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내년 6월부터 일반식품에도 기능성 표시제 도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대 유망식품 집중 육성 위한 '식품산업 활력 제고 대책' 발표

2030년까지 산업 규모를 24조9000억원으로 확대

기능성 식품베 도입 관련 이달까지 해당 고시 마련 뒤 입법예고 계획

고령친화 우수식품 지정·KS 인증제 실시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내년 6월부터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 식품 포장에도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구매자의 선택권이 확대되고 식품 산업의 확대가 기대된다.

정부는 4일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맞춤형ㆍ특수 식품 ▲기능성 식품 ▲간편식품 ▲친환경 식품 ▲수출 식품 등 5대 유망식품 집중 육성을 위한 '식품산업 활력 제고 대책'을 관계기관 합동으로 발표했다.


정부는 5대 분야의 국내산업 규모를 2018년 12조4400억원에서 2022년 16조9600억원, 2030년에는 24조8500억원까지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5만1000개 수준이었던 일자리도 2022년에는 7만4700개, 2030년에는 11만5800개까지 늘려 나갈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류5대 유망 식품 산업을 육성해 2030년까지 산업 규모를 24조9000억원으로 2배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우선 정부는 과학적으로 기능성이 증명될 경우 일반 식품도 해당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도록 기능성 표시제를 내년 6월까지 도입키로 했다. 예를 들어 간 기능성 식품이라면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인정을 받지 않아도 제품 포장이나 겉면에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문구를 넣을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이를 위해 이달 중으로 '부당한 표시ㆍ광고로 보지 아니하는 식품등의 표시 광고에 관한 규정'에 대한 고시를 제정하고 이 같은 내용을 입법예고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예외조항에 대한 의견을 담은 고시를 제정한 뒤 12월 중순께 행정예고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다만 표시면에 담길 내용에 대해 건강기능식품 업계와 식품업계가 이견을 보여 의견 수렴중"이라고 말했다.


식품업계에서는 기능성 표시제를 도입하는 데에는 찬성하나 제품 앞면에 '식약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이 아닙니다'라는 표현을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할 경우 '해당 식품이 기능성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부정적 인상을 줄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반면 건강기능식품 업계는 임상 등의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식약처 승인을 받은 건강기능식품과 차별화하려면 이문구를 부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이 외에도 안정성과 기능성이 입증된 의약품 원료를 건강기능식품 제조에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개선할 방침이다. 아울러 고령친화산업법 대상 제품에 식품을 추가하고 고령친화 우수식품을 지정, KS 인증제를 빠르면 다음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대체식품 육성을 위해 기술 투자를 촉진하는 차원에서 연구개발비 세액공제 대상에 대체단백질 기술을 추가하는 방안과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다. 나날이 커지는 국내 펫푸드 시장에 주목해 2020년까지 양축용 사료와 분리해 펫푸드의 독자적 원료 가공 표시기준을 마련하고 펫푸드관리법(가칭) 제정도 추진키로 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