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랜스젠더의 정체성을 이야기하다, 연극 '후회하는 자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달 7~25일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사진= 두산아트센터 제공]

[사진= 두산아트센터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트랜스젠더의 정체성에 대한 담론을 다루는 연극 '후회하는 자들'이 내달 7~25일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공연된다. 극단 산수유와 두산아트센터가 공동기획했다.


극 중 주인공들은 생물학적 남성으로 태어났다. 미카엘은 1994년 50살 늦은 나이에 성전환 수술을 했다. 올란도는 1967년 스웨덴에서 최초로 성전환 수술을 해 여성의 삶을 살다가 다시 재수술해 현재 남성의 삶을 살고 있다. 2008년 60대가 된 이들은 서로 동일하게 가지고 있는 '후회', '성 정체성', '성적 재규정'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느낀 생각들을 솔직하게 드러낸다.

여성의 삶과 남성의 삶을 동시에 경험한 이들은 성전환 수술 후의 삶이 자신이 이전에 꿈꿨던 삶과 거리가 멀다고 회상한다. 성 정체성에 대한 두 사람의 태도는 상이하지만 둘 다 자신의 삶을 개척하려 고군분투한 점은 동일하다. 주인공들은 각자의 시간을 돌아보며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받아들여지는 삶 그 자체를 갈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성소수자로서의 정체성, 노동의 문제, 가족의 붕괴 등 성소수자를 대하는 사회의 면면과 그 속에 놓인 개인의 치열한 고민에 맞닿아 있다.


작품은 단순히 트랜스젠더 이야기로 국한시키지 않고 개인의 정체성 문제로 서사를 확장시킨다. 나는 여성인가? 나는 남성인가?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젠더와 성별 규범은 무엇인가? 나를 이렇게 규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등 모든 사람이 한 번쯤은 스스로에게 물었을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고민하며 주체성과 선택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으로 관객들을 이끈다. 무엇보다 성소수자의 삶을 통해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이 중요함을 역설한다.


'후회하는 자들'은 스웨덴의 젊은 극작가이자 영화감독인 마르쿠스 린딘(Marcus Lindeen)의 데뷔작이다. 2006년 린딘이 직접 연출한 초연 이후 많은 관객의 공감을 얻으며 작품성을 인정받았고 다양한 언어로 번역돼 노르웨이, 독일, 프랑스, 칠레, 멕시코, 아르헨티나 등에서 지금까지 공연되고 있다. 또한 실존 인물이 등장하는 동명의 다큐멘터리로도 제작돼 2010년 유럽 다큐멘터리 부문 프리 유로파(Prix Europa)상, 2011년 스웨덴 아카데미상인 굴드바게(Guldbagge Awards)에서 최우수 다큐멘터리상 등을 수상했다. 국내에서는 2013년 제7회 여성인권영화제에서 '돌아보는 사람들'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됐다.

배우 지춘성과 김용준이 미카엘과 올란도 역으로 열연한다.


연출을 맡은 류주연은 그간 '12인의 성난 사람들(2016)', '기묘여행(2010)', '경남 창녕군 길곡면(2007)' 등 주로 인간과 사회 문제를 다룬 번역극에 천착했다. 특히 동시대 다양한 인간군상을 다룬 전작 '12인의 성난 사람들'은 월간 한국연극 선정 2016 공연베스트7, 공연과 이론 작품상을 받으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연극 '후회하는 자들'은 두산아트센터 홈페이지와 인터파크 티켓에서 예매할 수 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